창원시정연구원, 상반기 정책연구과제 발간

정책 맞춤형 연구결과 도출로 창원시 발전 전략과 해결 방안 제시

 

대한뉴스(KOREANEWS) 김영준 기자 | 창원시정연구원은 2024년도 상반기 정책연구과제를 발간한다.

 

올해 연구원은 기획·정책·현안과제 등 약 50여건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번에 발표되는 연구과제는 상반기에 수행된 정책과제의 결과물이다. 연구원은 실효성 높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산업계·학계 전문가들과 창원미래포럼, 전문가 라운드테이블, 초청 강연 등을 통해 내실 있는 연구 프로세스를 적용해 왔다.

 

김대영 연구위원이 수행한 ‘창원특례시 스마트농업 생태계 현황과 발전 방안’은 창원특례시 스마트농업 생태계 현황을 분석하고 중·장기 지역경제 성장과 연계한 창원특례시 스마트농업 산업생태계 발전 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창원형 스마트농업 산업생태계 발전을 위해 ①거버넌스 강화 ②스마트농업 확산 ③AgTech 클러스터 조성 등을 제시함으로써 창원의 신성장 산업으로서 스마트농업 산업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책의 기본 방향성을 제시하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황휘욱 부연구위원이 수행한 ‘창원특례시 청년활동 지원사업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는 니트청년 확대와 청년인구 유출 등 청년문제를 해결하고자, 청년활동 지원사업 관련 정책동향 및 국내 선진사례 분석을 통해 창원시의 선재적 대응방안을 마련한 연구이다.

 

정우석 부연구위원이 수행한 ‘비점오염원 관리지역 지정에 따른 창원특례시 정책방향 연구’는 낙동밀양·낙동강남해 유역이 비점오염원 관리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창원시 유역특성을 고려하여 실효성 있는 비점오염원관리 시행계획 수립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