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중장년 1인 가구 고독사 위험군 대상 AI 안부든든 서비스 및 당신희망 사업 추진

재능기부자 모집

 

대한뉴스(KOREANEWS) 김영준 기자 | 거제시는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중장년 1인 가구 실태조사를 통해 선정된 고독사 위험 200여 가구를 대상으로 8월부터 ‘AI 안부든든 서비스 지원’ 및 ‘당신에게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사업을 추진한다.

 

‘AI 안부든든 서비스’는 고립 가구의 안부를 24시간 확인하는 등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으로 별도의 기기 설치 없이 대상자의 전력·통신·돌봄 앱 데이터 등 각종 생활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위험 상황을 판별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사생활 간섭이나 노출에 대한 염려를 최소화 했다.

 

협약에 따라, 거제시는 대상자 발굴과 선정을 포함해 사업을 총괄하고, 한국전력공사와 SK텔레콤은 자체 시스템을 활용 고독사 위험 감지 및 예방 업무를 지원하게 된다.

 

‘당신에게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 사업’은 고독사 위험군 대상자에게 각종 홍보지, 만화, 숨은그림찾기 등 흥미로운 우편 소식지 및 희망의 문자 메시지 등을 전달하여 우울감 및 정서적 고립감을 해소하여 고독사를 예방한다.

 

‘당신에게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 사업과 관련하여 캘리그라피 메시지 제작, 만화 제작 등의 재능기부 의사가 있는 시민은 거제시 사회복지과 희망복지팀으로 연락하면 된다.

 

고독사 예방을 위해서는 이웃에 대한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웃에 대한 작은 관심이 어려움에 처한 누군가에게는 큰 희망이 될 수 있다.

 

주위에 주변과 관계가 단절되어 소외된 이웃 등이 있을 경우 거제시 사회복지과 희망복지팀 또는 거주지 면․동 주민센터 복지팀으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