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수의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정세효 씨, 2024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선정

“천연물 소재로부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생화학적인 기작 규명”

 

대한뉴스(KOREANEWS) 김영준 기자 |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수의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정세효 씨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NRF)에서 주관하는 2024년도 이공분야 학문후속세대 지원사업의 ‘박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 신규 과제에 최종 선정됐다.

 

정세효 씨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및 결합 친화성을 통한 대사질환 바이오마커 발굴 및 Gynura procumbens 유효성분(Scopoletin, Dicaffeoylquinic acid, Caffeic acid)의 생화학적 기작 규명’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제안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정세효 씨는 경상국립대 수의학과 김곤섭 교수 지도 아래 학위 과정 중 총 13편의 SCIE(제1저자 3편, 공동저자 10편) 논문을 기재했으며,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2026년까지 2년간 5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한편, 김곤섭 교수(지도교수) 연구팀은 15년간 천연소재 내 존재하는 유효성분(Polyphenols 및 Flavonoid)의 여러 질환에 대한 전임상적인 연구를 진행했으며, 연구실 내외 우수한 인프라를 통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그린바이오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천연소재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약리학적 기작을 규명하는 이번 연구는 관련 산업 및 의학적 분야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