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대전유아교육진흥원,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연수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가는 유치원 교육과정

 

대한뉴스(KOREANEWS) 이수철 기자 | 대전유아교육진흥원은 12월 18일, 20일 2회에 걸쳐 1~2학급 소규모 유치원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연수인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내실 있는 유아·놀이 중심 운영을 위한 교육계획 수립의 기본 원리 이해도 제고 및 소규모 공동 교육과정 운영의 실효성 향상을 위한 기관별 협력의 체계성 강화를 위해 기획됐다.

 

연수 참여 방식은 밀착형 양방향 소통을 위한 10명의 소그룹형 실습 중심의 집합연수로 진행됐으며 1차시 기본 원리 이해를 위한 이론 과정, 2차시 실습 과정으로 운영됐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은 “소규모 학급의 경우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나 정보의 양이 적고, 어려움이 있을 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없어 고충이 많았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과정 수립의 기초를 다질 수 있었고, 공동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대전유아교육진흥원 강미애 원장은 ”교사들이 그동안 소규모 유치원이라는 기관의 특성과 유아들의 흥미·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라며 ”이번 연수를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나눔과 협력적 운영의 기회를 경험하고, 업무 효율성 및 교육역량이 제고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