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제1회 시민참여예산 분과위원회 개최

시 전반 사업 및 청소년 제안사업 12건 검토

 

대한뉴스(KOREANEWS) 선승완 기자 | 청주시는 2025년 시민참여예산 사업 검토를 위한 ‘2024년 제1회 시민참여예산 분과위원회’를 23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시민참여예산 제도는 시민들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선정하는 정책으로, 이번 분과위원회에서는 △올해 시민제안사업 접수현황 소개 △사업부서의 시민제안사업 설명 및 질의응답 △사업 우선순위 선정 및 의견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했으며, 올해 접수한 시민제안사업은 총 678건이다.

 

이 중 사업 범위가 일부 지역에 한정된 지역현안사업이 635건, 시민 다수에게 영향을 주는 시 전반 사업이 43건이다.

 

또한, 시는 올해 신규 시책으로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청소년 대상 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실시했으며, 총 30건의 제안사업이 접수됐다.

 

이번 분과위원회에서는 시 전반 사업 및 청소년 제안사업 73건 중 반영 가능한 사업 12건에 대해 검토했다.

 

분과위원회에서 검토된 제안사업은 9월 중 시민참여예산 총회의에서 최종 순위가 결정되며, 사업 타당성 등 사업부서의 최종 검토 후 2025년도 예산안에 반영하여 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올해도 많은 시민분들이 참여예산제를 통해 시정 발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셨다”며, “시민들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이 내년도 예산에 최대한 담길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