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카카오톡 채널 통해 지방세 환급신청 서비스 시작

 

대한뉴스(KOREANEWS) 윤반석 기자 | 옹진군은 주민들이 쉽게 지방세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지방세 환급신청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전화 또는 방문, 팩스로 지방세 환급신청이 가능했지만, 카카오톡 채널 개설로 지방세 환급신청에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 소유권 이전이나 폐차 말소, 지방소득세 환급 등 다양한 사유로 발생하게 되는데 우편으로 안내문을 발송해 환급신청을 안내하고 있으며, 안내문 수령자는 전화, 인터넷 또는 군청 방문으로 환급신청하고 있으나 소액 환급금은 납세자의 무관심과 번거로운 신청 절차 등으로 신청률이 낮은 편이다. 옹진군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했다.

 

지방세 환급 안내문을 받은 납세자들은 카카오톡 채널명 “인천시옹진군 지방세 알리미”를 검색해 채널을 추가한 뒤 간편채팅의 “지방세환급 신청”을 선택하고 안내하는 방법대로 환급정보를 입력하면 군청 환급담당자가 실시간 접수 및 처리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카카오톡 채널에 환급신청뿐 아니라 지방세 정보를 수시로 게재하고 있으며, 인터넷 납부시스템(위택스)과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 하였으니 납세자가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