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직자·유관기관과 함께하는 범도민 소비촉진 활동
[대한뉴스(KOREANEWS)] 제주특별자치도가 연휴 기간(1월 20일~31일) 전개한 민생경제 활성화 정책이 도내 소비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공직자와 유관기관, 지역 상인 등이 협력해 추진한 이번 활동으로 탐나는전 사용액 51.6% 증가, 공공배달앱 매출액 275% 증가 등 도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먼저 제주도는 도내 공직자와 유관기관, 지역 상인들이 협력하여 범도민 소비 촉진 캠페인을 진행했다.
1월 19일부터 23일까지 원도심일대, 한림오일시장과 매일올레시장 등에서 370여 명이 참여해 전통시장과 상점가 이용을 독려하며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
설 연휴 기간 중 도시 곳곳에서는 문화행사를 통한 소비 활성화도 이뤄졌다.
‘설연휴 버스킹 있는 날’이 1월 23일부터 30일까지 매일 운영되어 도심 유동인구 증가와 소비 활성화로 이어졌고, ‘음악이 흐르는 상가거리’ 행사도 1월 25일부터 2월 2일까지 16개 지역에서 진행되며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아울러, 공직자들도 총 439차례에 걸쳐 지역 상점과 전통시장을 찾아 소비진작에 힘을 보탰다.
탐나는전과 공공배달앱 활성화 정책도 큰 효과를 거뒀다.
탐나는전은 1월 20일부터 31일까지 총 107억 6,000만 원의 사용액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51.6% 증가했다. 특히 1일 합산 5만원 이상 구매시 1만원을 환급해주는 탐나는전 이벤트를 통해 10억 원 이상의 추가 소비가 발생했다.
공공배달앱‘먹깨비’이용 건수도 6,804건, 약 7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275%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소비 촉진 활동은 설 연휴 기간 관광객 유입 증가로도 이어졌다. 해당 기간 동안 제주도를 찾은 관광객은 총 23만 1,160명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특히 1월 25일에는 하루 4만 3,631명이 방문해 가장 높은 유입을 기록했다. 이는 지역 상권 활성화와 관광업계 회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도내 소상공인들은 “이번 공직자, 도민, 유관기관이 함께 한 소비촉진 활동이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지속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미영 경제활력국장은 “설 연휴 기간 진행된 소비 촉진 활동이 도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민생경제 회복과 소비 진작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직자와 유관기관, 지역 상인 등이 협력해 추진한 이번 활동으로 탐나는전 사용액 51.6% 증가, 공공배달앱 매출액 275% 증가 등 도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먼저 제주도는 도내 공직자와 유관기관, 지역 상인들이 협력하여 범도민 소비 촉진 캠페인을 진행했다.
1월 19일부터 23일까지 원도심일대, 한림오일시장과 매일올레시장 등에서 370여 명이 참여해 전통시장과 상점가 이용을 독려하며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
설 연휴 기간 중 도시 곳곳에서는 문화행사를 통한 소비 활성화도 이뤄졌다.
‘설연휴 버스킹 있는 날’이 1월 23일부터 30일까지 매일 운영되어 도심 유동인구 증가와 소비 활성화로 이어졌고, ‘음악이 흐르는 상가거리’ 행사도 1월 25일부터 2월 2일까지 16개 지역에서 진행되며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아울러, 공직자들도 총 439차례에 걸쳐 지역 상점과 전통시장을 찾아 소비진작에 힘을 보탰다.
탐나는전과 공공배달앱 활성화 정책도 큰 효과를 거뒀다.
탐나는전은 1월 20일부터 31일까지 총 107억 6,000만 원의 사용액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51.6% 증가했다. 특히 1일 합산 5만원 이상 구매시 1만원을 환급해주는 탐나는전 이벤트를 통해 10억 원 이상의 추가 소비가 발생했다.
공공배달앱‘먹깨비’이용 건수도 6,804건, 약 7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275%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소비 촉진 활동은 설 연휴 기간 관광객 유입 증가로도 이어졌다. 해당 기간 동안 제주도를 찾은 관광객은 총 23만 1,160명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특히 1월 25일에는 하루 4만 3,631명이 방문해 가장 높은 유입을 기록했다. 이는 지역 상권 활성화와 관광업계 회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도내 소상공인들은 “이번 공직자, 도민, 유관기관이 함께 한 소비촉진 활동이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지속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미영 경제활력국장은 “설 연휴 기간 진행된 소비 촉진 활동이 도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민생경제 회복과 소비 진작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