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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상남도 내 유일 ‘2연속 가등급’, 명실상부 민원행정 최우수기관 선정
고성군, 2년 연속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고등급 쾌거
[대한뉴스(KOREANEWS)] 고성군은 2월 5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 공동 주관으로 실시하는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경상남도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가’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6개 기관(중앙 행정기관 46, 시도교육청 17, 광역자치단체 17, 기초자치단체 226)을 대상으로 최고등급인 가등급(상위10%)부터 마등급(90%초과)까지 기관유형별로 등급이 부여하여 지난 1년간 추진한 대민서비스 수준을 종합 평가하여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 제공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평가는 5개 항목, 20개 지표(△민원행정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민원 △고충민원 △민원만족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고성군은 기관장의 민원행정 성과, 민원행정 관리조직, 민원취약계층 및 민원담당자 보호, 민원처리상황 확인·점검 및 개인정보보호 교육실적, 법정민원 처리기간 준수도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획득하였다.

이는 지난해 평가에서 ‘가’등급을 받은 데 그치지 않고, 외국인의 원활한 민원업무를 위한 △AI 통·번역기를 확대 비치하고, 보다 친절한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친절교육 자가학습 △민원담당공무원 힐링프로그램 운영으로 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민원처리담당자 보호를 위한 심리상담 등 지원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는 등 그 기반을 견고히 하여 체계적으로 민원행정서비스를 관리·강화해 전국 군 단위 82개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2년 연속 전국 최고 기관으로 선정되는 좋은 성과를 얻었다.

한편, 고성군은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당시 최하등급인 ‘마’등급을 받은 이후 최고등급을 받기 위하여 민원실 환경개선을 통한 시설인프라를 구축하고 민원상담 활성화와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의 직원들의 단합된 노력을 기반으로 하여 2022년 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우수기관에 선정, 2023년에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가’등급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이상근 군수는 “고성군 민원담당 공무원들의 친절함과 창의적인 업무추진 능력, 군민 우선 배려정책 등 민원인의 입장에서 다양한 민원편의 서비스를 발굴하고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적극 행정이 ‘2연속 최고등급’이라는 좋은 성적으로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은 것이다”라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군민이 공감하고 만족하는 민원시책을 통해 군청의 문턱을 낮추고 민원인에게 한 발 더 다가가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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