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의회 박소영 의원, 5분자유발언 통해 실질적 주차 대책 촉구

박 의원은 “고속철도, 시외버스, 도시철도, 백화점이 밀집한 복합환승센터는 대구의 대표 관문이자 핵심 거점임에도 불구하고, 주차장은 늘 포화 상태이며 불법주차와 교통 혼잡, 보행자 안전 위협까지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23년 기준 대구시의 주차장 확보율은 97.4%로, 서울(142.5%), 울산(122.1%), 부산(113.6%) 등 특·광역시 중 가장 낮은 수준”이라며,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변화하는 도시 여건에 대응하려면 단순한 공간 확충 중심의 정책에서 벗어나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 의원은 기술, 민간 협력, 공간 전략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스마트 주차정책’으로의 전환을 주장하며 △도시계획, 교통정책, 상권 활성화와 연계된 주차 종합계획 수립 △시간대·위치별 수요에 기반한 탄력적 요금제 도입 △민간 부설주차장의 유휴 시간대 공동 활용을 위한 주차공유 활성화 등을 제안했다.
특히, 공공과 민간 주차장 정보를 연계해 대구 전역의 주차 수급 상황을 통합 관리할 경우, 정책 정밀도는 물론 예산의 집행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끝으로, 박소영 의원은 “복합환승센터의 주차 문제는 단순한 불편이 아니라 도시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이제는 복합환승센터가 ‘복잡함의 상징’이 아니라, ‘스마트한 환승의 상징’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주장하며, “대구시는 제안된 정책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신속히 추진하고, 실행 가능한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책임 있는 행정력을 발휘해달라”고 촉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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