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사라노을숲’ 개장…아이들과 함께하는 숲 체험 프로그램 진행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오전 제주시 건입동 사라봉공원에서 기업 참여 도시숲인 ‘사라노을숲’ 개장 기념 ‘ESG 초록약속, 숲들이 DAY’ 행사를 개최했다.
사라노을숲은 제주도와 이니스프리 모음재단, 이지스자산운용이 지난해 체결한 협약을 통해 조성됐다.
이니스프리 모음재단은 사라봉공원에 사라노을숲을, 이지스자산운용은 첨단3근린공원에 첨단도시숲을 각각 조성해 기업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모범 사례를 만들어냈다.
개장식은 산림청 기후변화 생물지표종인 멀구슬나무 기념식수, 제주교대 부설초 학생들의 기념 스피치, 숲 체험 부스 운영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숲 라이프사이클을 주제로 씨앗 학습, 식물 퀴즈, 묘목 심기, 응원 메시지 남기기 등 아이들과 시민이 함께 참여해 숲의 의미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20일에는 첨단3근린공원 첨단도시숲에서 숲 요가, 산수국 심기, 숲 스냅사진 촬영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돼 도민들이 도시숲의 매력을 더욱 가까이에서 경험할 예정이다.
이진호 이니스프리 모음재단 이사장은 “불과 몇 개월 전만 해도 비어있던 이곳이 시민들과 함께 가꾸고 즐길 수 있는 녹지 공간으로 변한 것에 큰 보람을 느낀다”며 “사라노을숲은 사라봉의 노을처럼 아름답고 제주의 가치를 이어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지어진 이름인 만큼 도민 일상 속에 함께하는 숲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오영훈 지사는 “기업과 도민, 아이들이 함께 만들어낸 사라노을숲은 제주가 추구하는 탄소중립과 녹색전환의 상징”이라며 “2035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도시숲과 같은 생활 속 녹지공간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숲은 단순한 나무심기가 아니라 도민 건강과 행복, 미래세대의 삶과 직결된 약속”이라며 “제주의 숲이 도민들의 일상 속 쉼터이자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실천공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주교대 부설초 한도훈 학생은 “사라노을숲은 집처럼 편안함을 주는 공간”이라며 ‘사라노을숲’ 오행시를 통해 “사라노을숲에 오면, 라라라 노래 부르듯 즐겁고, 노을처럼 아름답고, 을(으)샤으샤 힘차게, 숲에서 행복을 얻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이번 도시숲 개장을 비롯해 탄소흡수원 확충과 도민 행복숲 조성, 산림복지 서비스 확대 등 숲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398만 그루를 심어 연간 1만 7,000톤 이상의 탄소를 흡수하는 성과를 거둔 데 이어, 올해는 326억 원을 투입해 거점 도시숲 확대, 도시바람길숲 조성, 도로 녹지축 연결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도시숲 관리지표 측정·평가와 제주형 가로수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로 숲 정책의 내실화를 다져 나가고 있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과기정통부, 기초연구의 혁신성·전략성 강화를 위한 첫발을 내딛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5년도 기초연구사업 제2차 신규과제 공고·평가를 거쳐 중견연구(창의연구형), 우수신진연구(씨앗연구), 개척연구, 국가적 의제(국가아젠다) 기초연구 등 2,176개 과제(1,755억 원)를 선정하여 9월 1일부터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초연구사업 2차 선정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소규모 연구를... -
함양군, 하절기 영세 축산농가 가축 무료 순회진료 실시
함양군 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는 함양군 수의사회와 협력하여 8월 27일 휴천면 일원에서 ‘2025년 하절기 가축 무료 순회진료’를 실시했다. 이번 순회진료는 휴천면 20개 마을, 소 사육 농가 35호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가축 예방접종 및 진료 △임신 감정 △구충제 투약 △축사 소독 △소규모·고령 축산농가 대상 질병 ... -
영광군 물무산 약수터, 전남 ‘명품 지하수’ 연속 선정
전남 영광군 영광읍 물무산행복숲 약수터가 2022년부터 2025년 현재까지 전라남도가 지정한 ‘명품 지하수 50선’에 연속 선정되며 지역 대표 수자원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선정은 지질특성(J-INDEX), 미네랄 성분, 수질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이뤄진 것으로, 물무산 약수터는 뛰어난 물맛과 안전성을 동시에... -
과기정통부, 서울특별시 공익목적 기간통신사업 등록 승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서울특별시가 신청한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신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24년 1월 19일 '전기통신사업법' 개정 이후 지방자치단체의 첫 번째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사례로서 서울시는 지자체 중 ‘제1호 기간통신사업자’로 등록됐다. 과거에는 국가나 지자체가 직접 기간통신사업을 운영... -
창원특례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제3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 참가
창원산업진흥원(원장 이정환) 탄소중립지원센터는 8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제3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 2025 탄소중립 EXPO’에서 경남연합 탄소중립지원센터와 처음으로 공동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지역 탄소중립 실천과 주요 정책·지원사업 확산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 벡스코 제1전... -
환경부,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 10주년… 7만여 명 정보 구축해 연구 역량 키웠다
환경부는 8월 29일부터 30일까지 국립과천과학관(경기도 과천시 소재)에서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 1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Korean CHildren’s ENvironmental health Study, Ko-CHENS)은 출생 시점부터 일정기간 동안 동일한 집단(코호트)을 장기 추적·관찰하여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