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간·휴일도 빈틈없는 응급진료체계... 대학병원과 핫라인 구축

화성특례시 동탄구보건소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야간·휴일 소아 진료 체계를 운영한다. 달빛어린이병원 3개소와 협약 약국을 통해 36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진료를 지원하며, 소아·청소년 진료 공백을 줄이고 응급실 이용을 분산하고 있다. 또한 관내 유일의 대학병원인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지역응급의료센터와 연계해 재난 응급의료 핫라인을 구축한 것은 동탄구보건소만의 강점이다. 이를 통해 경증 소아 응급환자는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중증 응급환자는 대학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하는 체계적인 민·관 응급 대응 시스템을 마련해 시민의 생명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역 맞춤형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추진
이처럼 동탄구보건소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공공보건의료 서비스를 통해 시민 건강을 지원하고 있다. 의료진은 친절한 상담과 진료를 통해 만성질환자의 자가 건강관리를 돕고, 맞춤형 건강검진을 통해 경제적 부담 없이 질병 예방과 관리를 지원한다.
특히 의료진의 친절하고 상세한 상담은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검사 진행과 결과 상담까지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큰 위로가 됐다”는 주민들의 미담 사례가 전파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으며, 젊은 층이 많고 아파트가 밀집한 동탄 신도시의 특성을 살려 촘촘한 의료 안전망과 통합 건강증진 서비스를 본격화하고 있다.
찾아가는 돌봄의료센터 운영으로 의료 접근성 향상
거동이 불편한 환자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화성시 돌봄의료센터’도 운영한다. 2025년 말 기준 738명에게 4,261건의 방문형 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아파트 중심의 주거 환경을 활용해 의료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재택의료와 연계하는 모델로 발전시키고 있다. 앞으로는 병원급 특화 서비스와 퇴원 환자 연계 관리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동탄· 봉담·정남·기배·향남 등 5개소 만성질환 관리센터 총괄 운영
아울러 동탄구보건소는 동탄, 봉담, 정남, 기배, 향남 등 5개소의 만성질환 관리센터를 총괄 운영한다. 당뇨·고혈압·이상지질혈증·비만 등 만성질환 위험 요인을 가진 시민을 대상으로 13주 집중관리프로그램과 대사증후군 일일집중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2025년 기준 심뇌혈관질환 위험도(ASCVD-risk) 감소율 17.4%를 기록하는 등 매년 위험도를 낮추고 있다. 또한 운동·식이요법·1:1 집중 상담 등을 통해 건강생활 실천을 지원하며, 시민들의 만성질환 예방과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경기 남부 멘토 보건소 지정
또한 경기 남부 35개 보건소의 멘토 보건소로 지정돼 재활 사업 운영 경험과 사례를 공유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수행 역량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초고령화와 질병 구조 변화에 대응해 민·관·학 협력 노쇠 예방 프로그램도 추진 중이다. 한국체육대학교 55플러스체육센터와 연계한 통합 노쇠 예방 프로그램, 장애인 건강관리 활성화, 한의약 협업 재활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문자 동탄구보건소장은 “시민들께서 보내주신 격려는 직원들이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한 결과로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따뜻한 소통과 빈틈없는 의료 인프라를 구축해 시민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시흥시, 말라리아 예방 총력…신속진단검사 무료 실시ㆍ방역체계 강화
시흥시는 말라리아매개모기 활동이 활발해지는 하절기를 맞아 지역사회 내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말라리아 신속진단검사 키트를 무료로 배부하고 방역 체계를 강화한다. 말라리아는 감염된 얼룩날개모기에게 물려 전파되는 제3급 법정감염병으로, 주로 4월부터 10월 사이 발생한다. 발열과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
서산시,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충남 서산시는 오는 6월 22일부터 8월 21일까지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영되는 경로당은 장1통, 강당2리, 장현1리, 신장1리 경로당이다.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추진된 신규 시책으로,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어르신을 대상... -
영양군보건소, 청년 고민상담소 운영
영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6월 12일 영양경찰서 대회의실에서 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청년고민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청년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완화하고 심리적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해 청년의 비율이 높고 직업특성상 업무소진이 많은 경찰서를 찾아가서 진행했다. 주요내용은 자살예방교육, 홍보... -
가평군, 여름철 집중 방역소독… 감염병 예방 총력
가평군보건소가 감염병 매개 해충이 급증하는 여름철을 맞아 군 전역을 대상으로 집중 방역소독에 나섰다. 가평군보건소는 소독 전문업체와 방역소독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6월부터 8월까지를 집중 방역 기간으로 정해 촘촘한 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방역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을 2개 권역으로 ... -
부천시,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 알코올 교육 운영
부천시는 6월 16일부터 7월 21일까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교육실에서 알코올 사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당사자와 가족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을 주제로 한 알코올 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알코올 사용 문제로 인해 가족 내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공동의존과 성인아이증후군 등 중독... -
경산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맞아 구강건강 증진 행사 실시
경산시는 제81회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맞이하여 8일 경산시어르신종합복지관에서 지역 주민 500여 명을 대상으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행사 및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함께 지키는 구강건강, 이(齒)로운 노후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시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구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