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동구 보건소는 지난 22일 구청장 집무실에서 ‘남동 두루살핌 업무 협약식’을 열고, 치매 환자 실종 예방과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지역안전망 구축에 나섰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남동구청과 관내 노인복지관, 노인문화센터, 자원봉사센터 및 종합사회복지기관 등 10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들 기관은 일상 속에서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을 조기에 발굴하고, 실종 발생 시 신속한 정보 공유와 신고, 협조를 통해 골든타임 내 안전한 귀가를 돕는 역할을 맡게 된다.
남동구보건소는 치매 어르신과 가족이 살던 동네에서 계속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국가 치매 정책의 핵심 방향인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구청과 민간기관이 함께 촘촘한 지역 돌봄망을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치매 어르신 실종은 한 가정의 불행을 넘어 지역사회 전체의 책임이 되어야 할 문제”라며 “남동 두루살핌이 우리 동네 곳곳에서 어르신을 두루 살피는 대안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남동구보건소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참여 기관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치매 안전망 구축 성과를 토대로 다양한 노인 안전·복지 정책으로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시흥시, 말라리아 예방 총력…신속진단검사 무료 실시ㆍ방역체계 강화
시흥시는 말라리아매개모기 활동이 활발해지는 하절기를 맞아 지역사회 내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말라리아 신속진단검사 키트를 무료로 배부하고 방역 체계를 강화한다. 말라리아는 감염된 얼룩날개모기에게 물려 전파되는 제3급 법정감염병으로, 주로 4월부터 10월 사이 발생한다. 발열과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
가평군, 여름철 집중 방역소독… 감염병 예방 총력
가평군보건소가 감염병 매개 해충이 급증하는 여름철을 맞아 군 전역을 대상으로 집중 방역소독에 나섰다. 가평군보건소는 소독 전문업체와 방역소독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6월부터 8월까지를 집중 방역 기간으로 정해 촘촘한 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방역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을 2개 권역으로 ... -
부천시,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 알코올 교육 운영
부천시는 6월 16일부터 7월 21일까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교육실에서 알코올 사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당사자와 가족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을 주제로 한 알코올 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알코올 사용 문제로 인해 가족 내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공동의존과 성인아이증후군 등 중독... -
서산시,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충남 서산시는 오는 6월 22일부터 8월 21일까지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영되는 경로당은 장1통, 강당2리, 장현1리, 신장1리 경로당이다.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추진된 신규 시책으로,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어르신을 대상... -
영양군보건소, 청년 고민상담소 운영
영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6월 12일 영양경찰서 대회의실에서 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청년고민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청년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완화하고 심리적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해 청년의 비율이 높고 직업특성상 업무소진이 많은 경찰서를 찾아가서 진행했다. 주요내용은 자살예방교육, 홍보... -
경산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맞아 구강건강 증진 행사 실시
경산시는 제81회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맞이하여 8일 경산시어르신종합복지관에서 지역 주민 500여 명을 대상으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행사 및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함께 지키는 구강건강, 이(齒)로운 노후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시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구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