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재로 거처 잃은 80대 어르신에 긴급 임시 거처 마련

갑작스러운 화재로 파지를 주우며 홀로 생활하던 80대 어르신의 주택이 전소되며 생활 기반이 하루아침에 사라졌다. 외출 중이던 덕분에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거처를 잃은 상태였다. 사고 당일 월곡1동 주민센터가 종암동의 한 모텔에 긴급 임시 거처를 마련했다.
화재가 발생한 다음날, 주민센터 직원이 임시 거처를 방문하는 과정에서 화재 충격으로 인지 능력이 저하된 채 거리를 배회하던 어르신을 발견했고, 즉시 통합 사례관리 개입을 시작했다.
담당 직원들은 어르신의 사진을 촬영해 임시 신분증 재발급을 지원하고 약물 재처방과 조제비 지원, 병원 동행 등을 진행했다. 긴급 구호 물품도 제공됐다. 주민센터는 어르신의 안전을 위해 돌봄SOS센터 단기 시설 입소를 결정하고, 감염병 진단서 발급을 위해 병원 동행을 하는 등 필요한 절차를 지원했다.
이러한 지원을 통해 어르신은 1월 16일부터 3월 2일까지 단기 요양원에서 돌봄을 받았다. 약 400만 원 상당의 입소 비용과 필요 물품 구입비는 돌봄 사업비와 사례관리 사업비로 지원됐다.
지역사회에서도 후원이 이어졌다. 화재로 틀니를 잃은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 교회가 100만 원의 후원금을 전달해 건강 회복을 위한 지원이 이뤄졌다.
현재 어르신은 서울형 긴급지원을 통해 치매 검진을 마치고 장기요양 등급 판정을 받았다. 주민센터는 인지 저하와 거동 불편으로 홀로 생활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타 지역에 거주하는 자녀와 상황을 공유하고 논의했으며, 어르신과 자녀의 동의에 따라 요양원에서 돌봄을 받는 상태다.
월곡1동 관계자는 “화재와 인지 저하로 위험에 처한 어르신을 민관 협력과 현장 중심의 밀착 지원으로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어르신은 요양원에서 건강을 회복한 뒤 주민센터 직원들에게 “도와줘서 정말 고맙다”고 인사를 전했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사)원주시관광협의회 '제13기 원주관광대학' 개강식 개최
(사)원주시관광협의회는 지난 6월 9일 오후 3시 원주전통문화교육원에서 제13기 원주관광대학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강식은 김문기 부시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과 관광대학 입학생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 기타 공연, 개회 선언(최종남 관광대학 학장), 국민의례, 내빈 소개, 연혁 보고, 환영사 및 ... -
수원특례시, 2026 수원기업 아이알(IR)데이 수원.판(PANN) 8기 개최…8개 기업, 투자운용사 참가
수원특례시가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6 수원기업 아이알(IR)데이 수원.판(PANN) 8기’를 개최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8개사가 투자기관을 상대로 혁신기술과 사업 아이템 등을 발표하고, 투자기관과 일대일 심층상담을 했다. 에이아이시리우스㈜, ㈜케이-비엠에스, ㈜더빈즈, 레트로캣㈜, ㈜티앤지랩, ㈜모컨,... -
부천시, 정신건강 사례관리 실무역량 강화 위한 교육 개최
부천시는 지난 12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2026년 2분기 사례관리 아카데미’를 열었다. 이번 교육은 ‘정신적 어려움을 가진 당사자와 함께하는 사례관리’를 주제로 시·구·동 및 복지관 사례관리 실무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우리다움 사회복지연구소 용호중 원장이 강의를 맡아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당사자에 대... -
'2026 진안홍삼축제 청소년축제기획단' 발대식
진안군은 지난 13일 진안군청소년수련관에서 ‘2026 진안홍삼축제 청소년기획단 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군에 따르면 진안군청소년수련관과 함께 매년 지역 청소년들이 축제의 단순한 참여를 넘어 직접 기획과 제작에 참여하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오는 9월 18일부터 ... -
부천시, 2026 마을리더 양성교육 입문과정 운영
부천시는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2026년 마을리더 양성교육(입문과정)’을 마을공동체지원센터(도당어울마당)에서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마을공동체 활동에 관심 있는 주민과 초기 활동가를 대상으로, 주민이 직접 마을의 가치를 찾고 활동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참여자들이 지역 문제를 함... -
원주시, 공무원 대상 AI·데이터기반행정 실무교육 실시
원주시는 지난 6월 9일부터 이틀간 공무원을 대상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행정 역량 강화를 위해“AI 및 데이터 기반 행정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AI(인공지능)와 데이터를 행정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실무 역량을 높이고,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수립과 업무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