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말라리아 환자 수 2년 연속 감소 추세

경기도는 7일 경기도청에서 2026년 상반기 경기도 말라리아 퇴치사업단 회의를 열고 학계 전문가, 질병관리청, 말라리아 다발생 지역 시군 관계자, 군(軍) 관계자 등 민·관·군이 함께 ‘2030년 말라리아 환자발생 제로를 위한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2026년 경기도 말라리아 퇴치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여상구 질병관리청 인수공통감염병관리과장의 ‘중앙정부 말라리아 재퇴치 세부 추진계획’, 김종헌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의 ‘우리나라 말라리아 유행 양상 예측’ 발표 등 중앙·경기도 정책방향과 학계 의견을 들었다. 이후 경기도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추진 전략을 모색하는 토론 시간을 가졌다. 토론에서 나온 의견은 검토 후 하반기 말라리아 퇴치사업에 적용·추진할 예정이다.
도내 말라리아 환자는 ’24년 393명으로 전년 대비 9.4% 줄었으며 지난해에는 333명으로 전년 대비 15.3% 감소했다. 말라리아 전담인력 배치 확대와 신속한 말라리아 경보발령, 예방 수칙 홍보 등 적극적인 관리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도내 말라리아 환자 발생 지역을 살펴보면 파주시 118명, 김포시 45명, 고양시 44명, 연천군 26명 순으로 많았다.
이에 도는 지난해 3개 파주·김포·고양 3개 시에서 연천군을 추가해 올해 말라리아 총예산 42억9,200만 원의 70%(30억2,200만 원)를 다발생 및 접경지역인 4개 시군에 집중 배정해 말라리아 사업 관리에 적극 힘쓸 계획이다.
또한 선제적 환자 감시 및 조기진단 강화, 전국 말라리아 주의보 발령 후 첫 군집사례 발생 시 말라리아 경보 발령 조치로 유행을 차단할 계획이다. 말라리아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G-버스 등을 활용한 홍보도 진행할 예정이다.
유영철 경기도 말라리아 퇴치사업단장(보건건강국장)은 “2030년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올해 집중 투자 지역을 늘려 적극 관리하겠다”며 “말라리아 예방을 위해 3시간마다 모기 기피제 사용, 야외 활동 시 밝은색 긴 옷 착용 등 예방수칙을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시흥시, 말라리아 예방 총력…신속진단검사 무료 실시ㆍ방역체계 강화
시흥시는 말라리아매개모기 활동이 활발해지는 하절기를 맞아 지역사회 내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말라리아 신속진단검사 키트를 무료로 배부하고 방역 체계를 강화한다. 말라리아는 감염된 얼룩날개모기에게 물려 전파되는 제3급 법정감염병으로, 주로 4월부터 10월 사이 발생한다. 발열과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
영양군보건소, 청년 고민상담소 운영
영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6월 12일 영양경찰서 대회의실에서 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청년고민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청년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완화하고 심리적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해 청년의 비율이 높고 직업특성상 업무소진이 많은 경찰서를 찾아가서 진행했다. 주요내용은 자살예방교육, 홍보... -
부천시,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 알코올 교육 운영
부천시는 6월 16일부터 7월 21일까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교육실에서 알코올 사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당사자와 가족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을 주제로 한 알코올 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알코올 사용 문제로 인해 가족 내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공동의존과 성인아이증후군 등 중독... -
가평군, 여름철 집중 방역소독… 감염병 예방 총력
가평군보건소가 감염병 매개 해충이 급증하는 여름철을 맞아 군 전역을 대상으로 집중 방역소독에 나섰다. 가평군보건소는 소독 전문업체와 방역소독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6월부터 8월까지를 집중 방역 기간으로 정해 촘촘한 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방역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을 2개 권역으로 ... -
서산시,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충남 서산시는 오는 6월 22일부터 8월 21일까지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영되는 경로당은 장1통, 강당2리, 장현1리, 신장1리 경로당이다.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추진된 신규 시책으로,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어르신을 대상... -
경산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맞아 구강건강 증진 행사 실시
경산시는 제81회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맞이하여 8일 경산시어르신종합복지관에서 지역 주민 500여 명을 대상으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행사 및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함께 지키는 구강건강, 이(齒)로운 노후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시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구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