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철 불청객 비브리오균 잡는다" 군산시, 내항 등 6개 지점 집중 감시

이번 조사는 비브리오균 오염 우려가 높은 관내 주요 거점인 ▲내항 ▲외항 ▲도선장 ▲서부어판장 ▲구암연안 ▲비응항 등 총 6개 지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보건소는 매주 1회 해당 지역의 해수, 갯벌, 어패류를 채취하여 전북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비브리오균 3종 검출 여부를 의뢰할 계획이다.
특히 해수 온도가 18°C 이상 상승하는 5월부터는 환자 발생 빈도가 급격히 높아지는 만큼, 균 검출 시 즉시 언론 보도와 SMS(문자 서비스)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위험 상황을 신속히 전파할 방침이다.
제3급 법정 감염병인 비브리오패혈증은 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날로 섭취하거나,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했을 때 감염된다.
12~72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급성 발열, 오한, 복통, 구토, 설사 등과 함께 하지 부종, 발적, 수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비브리오패혈증은 치사율이 50% 내외에 달할 정도로 매우 치명적이다.
간 질환자, 당뇨병 환자, 알코올 중독자 등 면역 저하자는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군산시 보건소는 안전한 여름철을 보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5대 예방 수칙’ 준수를 강력히 당부했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 5대 수칙]
•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기: 85°C 이상 가열 조리
• 어패류 보관: 5°C 이하 저온 보관 및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기
• 조리 도구 관리: 사용한 칼, 도마는 반드시 소독 후 사용
• 피부 상처 주의: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 접촉 금지
• 조리 시 위생: 어패류 취급 시 장갑 착용
보건소 관계자는 “기후 변화로 인해 해수 온도가 매년 높아지면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의 출현 시기도 빨라지는 추세”라며, “철저한 유행 예측조사를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감염병 감시 체계를 빈틈없이 운영하겠다”라고 전했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시흥시, 말라리아 예방 총력…신속진단검사 무료 실시ㆍ방역체계 강화
시흥시는 말라리아매개모기 활동이 활발해지는 하절기를 맞아 지역사회 내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말라리아 신속진단검사 키트를 무료로 배부하고 방역 체계를 강화한다. 말라리아는 감염된 얼룩날개모기에게 물려 전파되는 제3급 법정감염병으로, 주로 4월부터 10월 사이 발생한다. 발열과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
부천시,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 알코올 교육 운영
부천시는 6월 16일부터 7월 21일까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교육실에서 알코올 사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당사자와 가족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을 주제로 한 알코올 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알코올 사용 문제로 인해 가족 내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공동의존과 성인아이증후군 등 중독... -
서산시,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충남 서산시는 오는 6월 22일부터 8월 21일까지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영되는 경로당은 장1통, 강당2리, 장현1리, 신장1리 경로당이다.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추진된 신규 시책으로,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어르신을 대상... -
영양군보건소, 청년 고민상담소 운영
영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6월 12일 영양경찰서 대회의실에서 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청년고민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청년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완화하고 심리적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해 청년의 비율이 높고 직업특성상 업무소진이 많은 경찰서를 찾아가서 진행했다. 주요내용은 자살예방교육, 홍보... -
가평군, 여름철 집중 방역소독… 감염병 예방 총력
가평군보건소가 감염병 매개 해충이 급증하는 여름철을 맞아 군 전역을 대상으로 집중 방역소독에 나섰다. 가평군보건소는 소독 전문업체와 방역소독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6월부터 8월까지를 집중 방역 기간으로 정해 촘촘한 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방역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을 2개 권역으로 ... -
경산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맞아 구강건강 증진 행사 실시
경산시는 제81회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맞이하여 8일 경산시어르신종합복지관에서 지역 주민 500여 명을 대상으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행사 및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함께 지키는 구강건강, 이(齒)로운 노후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시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구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