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절주하이소’는 동구보건소가 관내 주류판매업소와 협력해 이용객의 절주 실천을 유도하고,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해 추진하는 지역사회 음주 폐해 예방 사업으로 지난 2017년부터 운영중이다.
이용객들은 각 업소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설문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절주하이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이용객이 처음에 약속한 주량만큼만 마시면 음료 1병 무료 제공 또는 주류 5%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동구보건소가 3월부터 절주하이소 사업에 AI 설문 시스템 도입함으로서 설문 응답이 실시간으로 집계되고 통계자료가 자동 생성됨에 따라, 업소별·월별 참여 실적을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기존 수작업 중심의 통계 정리 등 행정 업무 부담도 획기적으로 줄였다. 특히, 절주하이소 음식점 운영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업주에게 전달해 식당 업주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동구보건소는 자동 집계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업소별 참여 규모에 따라 절주 홍보 물품을 차등 지원함으로써 업소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있다.
한편, 동구보건소가 지난 2025년 절주하이소를 운영한 결과, 총 9,595건의 설문 참여와 36,335명의 주민 동참의 성과를 거뒀다. 절주하이소에 참여한 주민 설문을 분석한 결과 △고위험 음주 기준 인지율 88.9% △절주사업 인지율 80.5%를 기록했으며, 참여자의 80.2%가 ‘음주 습관 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해 사업의 실효성을 입증했다.
동구보건소는 이러한 성과를 동력 삼아 2026년에도 주요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건강한 절주 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을 더욱 확대·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동구보건소 관계자는 “AI 설문 시스템 도입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행정에 반영할 수 있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한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건강한 절주 문화가 지역사회에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시흥시, 말라리아 예방 총력…신속진단검사 무료 실시ㆍ방역체계 강화
시흥시는 말라리아매개모기 활동이 활발해지는 하절기를 맞아 지역사회 내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말라리아 신속진단검사 키트를 무료로 배부하고 방역 체계를 강화한다. 말라리아는 감염된 얼룩날개모기에게 물려 전파되는 제3급 법정감염병으로, 주로 4월부터 10월 사이 발생한다. 발열과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
부천시,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 알코올 교육 운영
부천시는 6월 16일부터 7월 21일까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교육실에서 알코올 사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당사자와 가족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중독가족의 이해와 회복’을 주제로 한 알코올 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알코올 사용 문제로 인해 가족 내에서 나타날 수 있는 공동의존과 성인아이증후군 등 중독... -
가평군, 여름철 집중 방역소독… 감염병 예방 총력
가평군보건소가 감염병 매개 해충이 급증하는 여름철을 맞아 군 전역을 대상으로 집중 방역소독에 나섰다. 가평군보건소는 소독 전문업체와 방역소독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6월부터 8월까지를 집중 방역 기간으로 정해 촘촘한 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방역 효율을 높이기 위해 지역을 2개 권역으로 ... -
영양군보건소, 청년 고민상담소 운영
영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6월 12일 영양경찰서 대회의실에서 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청년고민상담소'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청년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완화하고 심리적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해 청년의 비율이 높고 직업특성상 업무소진이 많은 경찰서를 찾아가서 진행했다. 주요내용은 자살예방교육, 홍보... -
서산시,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충남 서산시는 오는 6월 22일부터 8월 21일까지 하반기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운영되는 경로당은 장1통, 강당2리, 장현1리, 신장1리 경로당이다. 치매 없는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추진된 신규 시책으로,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어르신을 대상... -
경산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맞아 구강건강 증진 행사 실시
경산시는 제81회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맞이하여 8일 경산시어르신종합복지관에서 지역 주민 500여 명을 대상으로 제81회 구강보건의 날 행사 및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함께 지키는 구강건강, 이(齒)로운 노후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시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구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