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학교 네트워크 협의회 통해 교육과정 설계 역량 제고 모색

이번 협의회는 2026년부터 전면 도입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비해 연구학교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학교의 교육과정 설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에는 순천인안초등학교와 조도초등학교의 교육과정 연구학교 관계자와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구사, 교육지원청 장학사 등이 참석해 각 학교의 운영 현황을 발표하고, 현장 중심의 연구방향을 논의했다. 이어 연구학교 지도 교육연구사는 학교별 발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실질적인 연구 방향을 도출하는 시간을 갖도록 지원했다.
참석자들은 ▲ 학교자율시간 운영 ▲ 기초소양함양 ▲ 진로연계교육 등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을 반영한 연구 결과 중심으로 공유하며, 지역과 학교의 특성을 살린 교육과정 자율화의 방향을 구체화했다. 협의는 학교별 운영 전략 공유와 전문가 피드백을 바탕으로 실질적 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전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연구학교 네트워크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운영해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오는 10월 말과 11월 초에 예정된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가 내실 있게 치러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의 삶과 배움을 연결하는 실질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며 “연구학교들이 중심이 되어 교육과정 자율화와 역량 함양 교육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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