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책연구모임 ‘완주 챌린지 100℃’성과 공유회

‘완주 챌린지 100℃’는 군정의 창의적 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올해는 6급 이하 공무원 29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민선8기 군정비전 5대 중점 과제에 따라 팀을 구성해 주제를 선정하고, 디자인씽킹 워크숍을 통해 주민의 시각에서 정책을 발굴하는 방법론을 익혔다.
또한 타 지방자치단체의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며 실현 가능한 정책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이 과정에서 각 팀은 담당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행정적 필요성과 현실성을 충분히 반영, 보다 완성도 높은 정책 제안으로 발전시켰다.
성과공유회에서는 이러한 아이디어가 군정에 어떻게 실질적으로 접목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총 5개의 정책 아이디어가 발표됐으며, 완주군은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심사와 직원 투표를 통해 수상 팀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국가사적 웅치전적지를 활용한 힐링 역사문화공간 조성을 제안한 ‘웅치이치? 운치있지!’ 팀에게 돌아갔다.
이 팀은 ‘의병의 숲, 웅치를 찾다’를 주제로, 웅치의 역사적 가치와 자연환경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캐릭터 개발 및 굿즈 제작 등 현실적인 정책을 제시해 큰 호평을 받았다.
우수상은 ‘요기완주요’ 팀이 차지했다.
이 팀은 군 명칭을 활용해 ‘완주에서 완주(完走)하자!’라는 주제로 ‘완벽한 한 주 보내기’ 축제를 제안하며, 총 4가지 세부 테마를 통해 완주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장려상은 3개 팀이 선정됐다.
‘만경강에서 다할 테마’ 팀은 전북을 대표하는 강변 문화공원으로서의 ‘만경강 라이프파크(느루공원)’ 조성을 제안했고, ‘우리 만나보조’ 팀은 완주군 청년들을 위한 자발적 만남 주선 프로젝트 ‘불멍(♡)완주’를 통해 청년 교류와 정착 유도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같이가요, 완주!’ 팀은 청년들의 이동권 보장과 생활반경 확대를 위해 운전연수 프로그램 및 청년 100원 택시 도입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이번 정책연구 모임을 통해 직원들이 군정을 위한 창의적인 사고를 마음껏 펼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이 같은 모임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군정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성과공유회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정책들은 향후 실무 검토와 행정 절차를 거쳐 군정에 직접 반영될 예정이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서산시 4-H 연합회, 집중호우 피해 복구 자원봉사 활동
충남 서산시 4-H 연합회가 21일 집중호우 피해를 본 고북면 용암리 소재 농가를 방문해 복구에 구슬땀을 흘렸다. 시에 따르면, 이날 서산시 농업지원과, 서산시 4-H연합회 등 40여 명은 집중호우 피해 농가 지원을 위해 봉사활동을 펼쳤다. 봉사활동 참여자들은 침수 피해를 본 시설물을 정비하고, 쓰레기 및 토사를 ... -
부산 중구노인복지관 분관, 주거취약계층 쿨루프 지원 실시
부산 중구노인복지관 분관은 지난 7월 31일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으로 기후위기 취약계층 노인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지역공동체 대응 활동으로 쿨루프 20가구를 지원했다. 이날 쿨루프 지원 활동에는 중구청년연합회(회장 임성진)과 각 동 회장단 및 회원 총 20명이 참석했다. 중구청년연합회(회장 임성... -
북구, 호우 대비 긴급 대책회의 열고 중점 관리사항 점검
울산 북구는 18일 구청 상황실에서 호우 대비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중점 관리사항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서별 주요 피해사례를 공유하고 중점 관리사항을 점검했으며, 동별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주민대피계획도 확인했다. 박천동 북구청장은 "과거 피해가 발생했거나 피해 발생 우려가 큰 취약시설 및... -
화순군, 당정 예산․정책협의회 추진
전남 화순군은 21일 신정훈 국회의원과 함께 화순군·민주당 당정협의회를 열고, 지역 내 민생 안정을 위한 과제와 정부 주요 공약사업 실천을 위한 국비 재정지원 건의 건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화순군과 민주당은 시급한 현안 과제(△민생회복지원금 지급 방안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에 관해... -
2025 모나밸리 국제아트페어, 특별한 만남으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와 ‘아산 방문의 해’를 상징할만한 충남문화예술축제『2025 모나밸리 국제아트페어(MONAF 2025)』가 충남도청과 아산시는 물론, 충남관광문화재단, 도시개발공사 등 관내 공공기관들과 한서대, 백석대 등 지역 대학교와 교육기관, 하나은행, 삼성생명과 같은 금융기관들, 다양한 기업체와 단... -
여름 밤, 영도의 재발견 쿨~ 엠마켓 개최
오는 8월 1일과 2일 양일간, 봉래동 물양장 일원과 블루포트2021에서 영도의 여름밤을 즐길 수 있는 프리마켓, ‘쿨~ 엠마켓’이 개최된다. 나이트마켓으로 진행되는 이번 마켓은 1일 저녁 7시부터 밤 11시까지, 2일 저녁 5시부터 밤 10시까지 영도의 여름밤을 밝힐 예정이다. ‘영도의 재발견’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