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도, 도정혁신 연구모임 '끌어올림' 상반기 추진실적 중간보고회 개최

이날 행사에는 충북도 기획조정실장, 법무혁신담당관, 규제혁신팀장 등 실무진과 연구모임 소속 5개 팀 38명 등 총 40여 명이 참석했다.
보고회는 ▲기획조정실장 인사말 ▲연구모임 추진 경과보고 ▲팀별 실적 발표 ▲조직문화 관련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충북의 중심에서 생각을 끌어올리다… ‘끌어올림’의 의미
'끌어올림'은 충청북도의 새 이름 ‘중심에 서다’와 그 뜻을 함께한다. 중심에서 행정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공직자들의 잠재된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스스로 ‘끌어올리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로 3년 차에 접어든 연구모임은 ‘AI 등 신기술 활용’과 ‘조직문화 개선’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다섯 개 팀이 활동 중이다.
신기술과 조직문화, 실용적 성과 중심의 연구
상반기 동안 각 팀은 자율 주제 아래 실용적인 연구와 학습을 진행했다.
‘안전ON다’ 팀은 생성형 AI와 AR 기술을 활용한 안전체험 콘텐츠 개선안을 마련하고, 화재예방 연극공연을 통해 교육 효과를 높였다.
‘팜2U’ 팀은 농업기술원 관광자원을 홍보할 AI 기반 앱을 구상하며 동영상 제작 방안을 논의했고, ‘Aing’ 팀은 정보통신 민원 챗봇을 구현하여 실제 내부 FAQ를 시스템화하는 실험을 진행했다.
한편, ‘올림Pick!’ 팀은 신규공무원 안내자료를 분석하여 서무업무 매뉴얼 초안을 작성했으며, ‘온에어’ 팀은 ‘간부 모시는 날’을 대체할 ‘소통의 날’을 시범 운영 등 부서 간 수평적 소통 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조직문화 개선 문구와 명언이 담긴 게시물을 제작해 도청 화장실에 부착하는 등 일상 속 실천도 병행했다.
성과는 도정으로… 실질적 환류 기반 구축
2025년부터는 팀 단위 모집, 주제 자율 선정, 과제별 운영계획 등 참여자 중심의 체계로 운영이 전환됐으며, 연구결과는 실질적인 도정 운영에 활용되고 있다.
대표 사례로, 2023년 연구모임에서 제안된 신규·전입공직자를 위한 사무용품으로 구성된 ‘웰컴키트’는 올해부터 행정운영과를 통해 실제 배부되고 있다.
이방무 충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끌어올림은 단순한 학습동아리를 넘어 충북 공직사회의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공직자 스스로 과제를 정하고 해답을 모색하는 이 과정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혁신 동력이며, 이를 통해 충북이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하반기 계획
충북도는 하반기에 팀별 현장 견학과 최종 보고회를 진행하고, 12월에는 우수팀에 대한 포상도 실시할 예정이다. 연구 결과는 사례집으로 정리되어 관련 부서에 공유되며, 정책 반영도 병행할 계획이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경남․부산 행정통합 서부권 토론회, 진주서 열려
11일 진주에서 열린 ‘경남·부산 행정통합 시도민 토론회’에서 경남 서부권 주민들은 통합 추진에 앞서 지역 요구와 현실을 충분히 반영해 줄 것을 강조했다. 부산·경남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는 11일 경상국립대학교 박물관 대강당에서 ‘경남·부산 행정통합 시도민 토론회(서부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서부경... -
경남도, 지속되는 폭염 대비 산업단지 사업장 안전점검
경남도는 근로자 안전 확보와 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10일부터 11일 이틀간 도내 공사 시행 중인 산업단지 18곳을 대상으로 폭염 대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도 산업단지정책과장이 총괄을 맡아 3개 반 12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산업단지 조성사업 8곳, 진입도로 건설지원사업 4곳, 공업용수도 건설지원사... -
서산시 4-H 연합회, 집중호우 피해 복구 자원봉사 활동
충남 서산시 4-H 연합회가 21일 집중호우 피해를 본 고북면 용암리 소재 농가를 방문해 복구에 구슬땀을 흘렸다. 시에 따르면, 이날 서산시 농업지원과, 서산시 4-H연합회 등 40여 명은 집중호우 피해 농가 지원을 위해 봉사활동을 펼쳤다. 봉사활동 참여자들은 침수 피해를 본 시설물을 정비하고, 쓰레기 및 토사를 ... -
조병옥 음성군수, 이상설 선생 서훈 승격 캠페인 참여
조병옥 음성군수가 지난 11일 이상설 선생의 대한민국장 서훈 승격을 염원하는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상설 선생의 서훈 승격 릴레이는 진천 출신 독립운동가 보재 이상설 선생의 서훈 등급을 2등급 대통령장에서 1등급 대한민국장으로 격상하는 취지로 지역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는 “충북... -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 논의의 장
제3차 복지국가포럼 포스터한국사회복지사협회(회장 박일규) 복지국가위원회에서는 오는 7월 22일 화요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제3차 복지국가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새 정부에 바라는 복지정책’을 주제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와 제도 ... -
경남도, 여성한마음대회서 여성 지도자 역할 강조
경상남도는 11일 창원 로봇랜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회 경남여성한마음대회’에서 여성단체의 활동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권익 증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박완수 도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경남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더 큰 도약을 이룰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