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춘천시, 정성군 사례 조사

교통정책연구회는 한형철 대표의원을 비롯해 조영미·김관용·이상만·박성은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정책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견학은 현재 민영제로 운영되고 있는 나주시 시내버스 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타 지자체에서 시행 중인 공영형 모델의 도입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춘천시의 준공영제, 정선군의 완전공영제 및 요금 무료화 정책, 그리고 충주시의 농촌형 수요응답형 콜버스(DRT) 도입 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나주형 대중교통 서비스의 체계적 전환 방안을 모색하고자 추진됐다.
연구회는 첫날 방문한 춘천시에서는 준공영제 도입 배경, 표준계약서 체계, 재정지원 구조 등에 대해 춘천시 관계자 및 ㈜춘천시민버스 강연술 대표로부터 민·관 협력 운영사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고, 시내버스 차고지를 방문하여 차량 배차·운영 시스템, 운전자 복지 체계, 정비 및 안전관리 현황 등을 실무적으로 점검했다.
이튿날 방문한 정선군에서는 완전공영제 운영 방식과 공공이 직접 시내버스 운영 전반을 주도하는 방식의 실효성과 한계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특히 정선군은 지난 2025년 7월부터 시행된 시내버스 요금 전면 무료화 정책에 대해 관련 부서로부터 설명을 청취하고, 예산 집행 및 차량 운영 체계에 대한 실무 사례를 확인했다.
연구회는 당초 18일에 충주시의 농촌형 수요응답형 콜버스(DRT) 운영 사례를 현장 조사할 예정이었으나, 17일부터 시작된 집중 호우로 인해 나주시 관내에 피해가 발생하면서 충주시 방문 일정을 전면 취소하고 긴급하게 복귀했다.
연구회 소속 의원들은 복귀 직후 나주시 주요 피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침수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관련 부서로부터 긴급 복구 대응 및 피해 수습 대책에 대한 보고를 받는 등의 의정활동에 임했다.
한형철 의원은 “이번 선진지 견학을 통해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대중교통의 공공성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타 지자체의 정책적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견학을 통해 얻은 다양한 정책 정보를 바탕으로, 나주시민의 교통 기본권 보장과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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