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늘벗학교, 세계 대안교육 연구자들의 방문 견학지로 주목

지난 7월 14일, 일본 교아이학원대학(共愛學園前橋國際大學) 유아교육과 장신애 교수가 세종늘벗학교를 방문해 한국의 대안교육 정책과 운영 사례를 살펴봤다.
신주식 교장은 이번 방문에서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교육 기회 보장 방안 ▲세종늘벗학교의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학생 평가 방식 ▲교직원 배치와 역량개발 등 전반에 관해 설명했다.
장신애 교수는 일본 학술진흥회 과학연구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일 비교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세종늘벗학교 사례가 일본교육 현장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라며, 깊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학교 설립 배경부터 교육활동, 운영체계 전반에 걸쳐 깊이 있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앞서 7월 4일에도 일본 히로시마대학(広島大學) 교육학부 오가와 요시카즈(小川佳万) 교수, 박성희 교수, 그리고 숙명여자대학교 윤종혁 교수가 세종늘벗학교를 방문했다.
이들은, “민간 중심으로 운영되는 일본의 대안교육과 달리, 한국은 교육청이 직접 대안교육 기관을 설립하고 적극 지원하고 있어 인상적”이라며,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시설 또한 감명 깊었다”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세종시의회 청소년 선진정책 도입을 위한 연구 모임'(대표의원 이순열)에서 지난 4월 16일, 세종시 대안교육 현황과 청소년들의 요구사항 파악을 위해 세종늘벗학교를 방문하여 대안교육 운영에 대해 협의하고 시설을 둘러보았으며,
5월 27일에는 (가칭)미래상상학교 설립 추진과 관련하여 도시환경건축 교육디자인연구소 정현정 소장과 네덜란드 출신의 비카블로(Bikablo, 시각화) 전문가인 마이케 보스붐(Maaike Borrsboom) 등이 방문하여 학생 친화적인 교육환경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또한, 오는 8월에는 대전시교육청 대안교육팀이 대안학교 설립 관련 절차와 인적․물적 구성, 시설 등에 대해 벤치마킹하기 위해 세종늘벗학교를 방문할 예정이다.
신주식 교장은 “청소년 시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학교와 어른들이 제도적 지원과 정서적 지지를 보여준다면 학생들은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라며,
교사나 학부모들뿐만 아니라 정부와 시민들이 관심을 두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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