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달 단계별 놀이 이해와 실천 방안 공유

세종시교육청은 놀이가 지닌 교육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 중심 수업을 실제 교육과정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계해 나갈 수 있을지를 탐색하기 위해 이번 연수를 기획했다.
특히 저학년반과 고학년반으로 나누어 동시에 진행함으로써, 참가 교사들이 자신의 학년에 맞는 강의를 선택해 들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저학년반 연수에서 조홍준 교사(초등홍선생)는 “놀이 속에서 아이들은 스스로 배우고 주도적으로 움직이며 성장한다.”라며 놀이의 핵심적 역할을 강조하는 등 실제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설명했다.
고학년반에서는 나승빈 교사(함께 있어 행복한 우리)가 고학년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놀이 수업 경험을 공유하며,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에 기여하는 놀이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놀이가 단순한 활동이 아닌 깊이 있는 배움의 과정임을 다시금 느꼈다.”라며,
“실제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라는 반응을 보이는 등 연수 전반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전문성을 높여 발달 단계에 적합한 놀이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놀이 중심 교육이 학교 현장 전반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도 교사의 자율적 성장과 수업 혁신을 지원하는 실천 중심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은주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가 놀이를 교육과정과 연결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제시해 준 의미 있는 시간이 됐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교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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