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상반기 운영된 ‘1994 특별노선’ 총 8809명 이용하며, 교통·응원 문화 모두 잡아

전주시는 전북현대모터스FC 홈경기 관람객 이동 편의를 위해 운영한 ‘1994 특별노선’의 상반기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주말 홈경기 일정에 맞춰 총 10회 운행된 특별노선에는 총 8809명의 시민이 탑승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누적 홈경기 관람객인 약 18만 3000명의 약 5% 수준이다.
특히 정규시즌 역대 최다 관중(3만1830명)을 기록한 지난 5월 31일 경기에서는 특별노선을 이용한 시민이 1682명에 달해 노선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1994 특별노선은 평화동 종점을 출발해 전주한옥마을과 시외·고속버스터미널, 종합경기장, 전북대학교를 거쳐 월드컵경기장까지 경기 2시간 전부터 10분 간격으로 집중 운행된다. 또, 경기 종료 후에는 만차 기준 순차적으로 출발하는 방식으로 관람객 흐름에 맞춘 탄력적 운행 시스템을 갖췄다.
시는 경기 입장권 예매 실적과 경기 당일 기상 상황 등을 종합 분석해 차량을 유동적으로 배치하고, 질서유지 인력과 교통 정리 지원도 함께 운영해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높였다.
또한 1994 특별노선은 평화동부터 전주월드컵경기장에 이르기까지 전주시 교통흐름의 핵심 거점을 연결하며 운행돼 경기 관람객뿐만 아니라 도심을 통과하는 일반 교통흐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시는 분석하고 있다.
이는 지난 상반기 8800여 명이 해당 노선을 이용함으로써 같은 인원이 승용차를 이용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었던 시내 중심가의 교통 정체와 경기장 인근 주차난을 완화하는 데 기여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시는 시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경기장을 찾을 수 있도록 연결된 대중교통 서비스가 경기관람의 문턱을 낮추고, 지역 공동체의 응원 열기를 더하는 계기가 되면서 단순한 교통편 제공을 넘어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응원 문화’로써의 전환 가능성도 확인했다.
시는 올 하반기에도 더 많은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북현대 홈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특별노선을 지속 운영하고, 현장의 시민 의견과 데이터를 반영해 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최준범 전주시 대중교통국장은 “1994 특별노선은 단순한 교통편을 넘어,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응원길이 되고 있다”면서 “지난 상반기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더 편리하고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해, 1994 특별노선이 지역을 하나로 묶는 응원 문화로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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