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포럼은 강화교육발전특구 지정 이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역특화 진로 교육, 학교-지역 연계 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육 의제를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민·관·학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인하대학교 강화교육특구 민관학거버넌스 연구팀, 인천시교육청, 강화교육지원청이 공동 주최·주관했으며, 마을 청년활동가가 함께해 학교와 지역, 시민사회가 협력하는 교육 모델을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주제 강연에서는 고려대 신현석 교수가 ‘강화혁신 교육 모델과 교육청-민관학 거버넌스’를 주제로 교육정책과 행정, 거버넌스 이론에 근거한 지방 교육 혁신의 전략을 제시했으며, 대구대 김영진 교수가 ‘마을 교육공동체의 이념과 실천’을 주제로 교육과 공동체의 철학적 관계를 중심으로 마을 교육의 본질을 설명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청년 마을활동가들이 현장의 경험과 지역 교육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교육이 지역 변화의 핵심 과제임을 함께 공감했다.
한 청년 활동가는 “마을과 학교가 함께 아이를 키우는 교육공동체가 강화의 방향”이라며 “이번 포럼이 지속 가능한 지역 교육 모델 확산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거버넌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강화교육은 함께 걷는 길이어야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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