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프레미아의 인천-호놀룰루 노선과 아마존 에어카고의 호놀룰루-美 본토 노선을 결합한 인천-미주 新 항공화물루트 개발

이번 신규노선은 에어프레미아의 인천-호놀룰루 직항노선을 활용해 항공화물을 호놀룰루까지 운송한 후 아마존 에어카고를 통해 미국 본토 내 주요 지역으로 이송하는 환적노선으로, 지난 9일 인천공항에서 첫 화물운송이 개시됐다.
에어프레미아의 인천-호놀룰루 노선은 올해 7월 처음 개설된 여객 직항노선으로, 여객 운송과 함께 벨리카고* 방식으로 항공화물을 호놀룰루까지 운송한다.
호놀룰루에 도착한 항공화물은 미국 내 최다 화물기 보유 항공사인 아마존 에어카고(Amazon Air Cargo)의 화물기를 통해 아마존 에어카고가 보유한 미국 본토 내 45개 화물거점으로 원스톱 운송된다.
최근 미국에서 한국 식품 및 문화 콘텐츠 상품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인천→미주 구간의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전자상거래 상품 등 항공화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인천→미주 구간은 인천공항 운항 노선 중에서도 항공화물 수요가 가장 높은 구간으로 성수기에는 화물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해 국내 수출기업들이 항공운임 상승 및 수출 지연 등 애로사항을 겪어 왔다.
이에 이번 신규 환적노선 운영을 통해 공사는 인천공항의 미주 화물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국내 화주기업의 수출 관련 애로사항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호놀룰루는 미국 중 아시아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지역으로서 인천에서 호놀룰루까지 8시간 밖에 걸리지 않아, 본 루트를 이용시 최종 목적지에 따라 총 소요시간 및 비용은 일반 항공 운송 대비 최대 20% 이상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인천공항 측면에서도 연간 1만 2천톤 규모의 아시아-미주 간 신규 환적화물 공급 창출이 예상된다.
공사는 미국 노선 화물공급 확대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던 중, 미국 내 최다 화물기 보유 항공사인 아마존 에어카고의 화물기가 미국 본토에서 호놀룰루까지 아마존 상품을 운송한 뒤 본토로 돌아갈 때는 빈 비행기로 간다는 정보를 확인한 후 아마존 에어카고를 활용한 신규노선 개발에 착수했다.
이후 해당 화물편을 활용한 인천-미국 본토 구간의 신규 환적루트 구축을 위해 아마존 에어카고, 올해 7월부터 인천-호놀룰루에 신규 취항하는 에어프레미아와 함께 3자간 협의를 진행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알로하 익스프레스’라는 신규 화물노선이 지난 9일 첫 항공화물을 운송하게 됐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호놀룰루라는 미 본토를 연결하는 새로운 화물운송 루트 개발을 통해 인천공항의 미주-아시아 운송 경쟁력 향상이 기대된다”며, “지정학적 위기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도 새로운 화물노선 및 수요발굴을 지속해 글로벌 물류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공항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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