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우수 논문상 이진희 씨, 우수 논문상 이현주 씨와 학부생 3명

최우수 논문상은 ‘인공지능 시스템 및 응용 연구실’ 석사과정 이진희 씨, 우수 논문상은 ‘지능형 데이터 공학 및 응용 연구실’ 석사과정 이현주 씨와 학부생 박수진, 이규혁, 김찬기 학생 팀이 각각 수상했다.
특히 부석준 교수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및 응용 연구실은 정보과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2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국정보과학회는 정보과학에 관한 기술을 발간하는 비영리 공인법인으로, 계산기협회(ACM), 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 전기전자공학자협회 컴퓨터 학회(IEEE Computer Society), 일본정보처리학회(IPSJ), 중국컴퓨터학회(CCF), 일본 전자정보통신학회(IEICE-ISS) 등과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이진희, 이현주 씨의 논문은 부석준 교수의 지도로 이뤄진 것으로, 2025학년도 상반기 프로젝트 및 과제 연구가 연구실의 후속 지원을 통해 실제 성과로 이어진 것이다.
부석준 교수가 이끄는 연구실은 2024년부터 AI 시스템 및 응용 분야에서 과학인용색인확장판(SCIE)급 논문 12편을 게재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다양한 인공지능(AI) 응용 분야의 산학 과제를 통해 활발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박수진, 이규혁, 김찬기 학생의 논문은 김건우 교수의 지도로 이뤄진 연구로, 멀티모달 AI 기술 연구가 연구실의 지원을 통해 실제 성과로 이어졌다.
김건우 교수가 이끄는 연구실은 2024년 한 해에 K-Health 의료 인공지능 해커톤, 국제 자율주행 대회(IROS 2024), IEEE IV 2024 F1Tenth Grand Prix 수상 등 다양한 AI 응용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석사과정 이진희 씨는 ‘사물인터넷’ 분과에서 ‘연속 혈당 센서데이터와 인슐린 이벤트 결합을 통한 교차-하이에나 계층 구조(Cross-Hyena) 기반 혈당 예측’이라는 주제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진희 씨는 “학회 참가 기회를 주신 부석준 지도교수님과 생체 데이터를 다룰 기회를 주신 경상국립대학교병원 류마티스 내과 이상일 교수님, 컴퓨터공학과 윤웅창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이진희 씨는 음향 분리, 왜곡 제거, 스타일 전이, 생성 등 전반적인 음향 인공지능을 전문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혁신창업실험실 지원 사업(보안성이 보장된 음향 스타일 전이 시스템) 및 음향 자문 과제(H 자동차) 등을 수행하고 있다.
석사과정 이현주 씨는 ‘언어공학’ 분과에서 ‘거대 언어모델과 신경망 기반 협업 필터링을 통한 추출-생성 통합된 정보 보존형 요약’(지도교수 부석준)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여,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추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핵심 문장을 추출한 뒤, 생성형 언어모델을 통해 표현을 재구성하는 구조를 제안한다.
중간 단계에서 추출 요약을 명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요약 과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었으며, 정보의 핵심을 유지하면서도, 보다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는 뉴스, 의료, 법률 등 방대한 정보를 신뢰성 있게 전달해야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현주 학씨는 “연구를 이끌어 주신 부석준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 책임감 있게 연구에 임하겠다.”라고 말했다.
학석통합과정 박수진, 학사과정 이규형, 김찬기 학생은 ‘인공지능-데이터융합’ 분과에서 ‘멀티모달 유해 밈 탐지를 위한 자가집중(Self-Attention) 기반 이미지-텍스트 통합 모델’이라는 주제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를 지도해주시고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김건우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연구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컴퓨터공학 분야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대표 저자 박수진 학생은 유해밈탐지, 딥페이크 및 딥보이스 탐지 등을 주제로 연구하고 있다.
경상국립대학교 컴퓨터공학과는 이번 수상으로 학문적 성과를 널리 알리는 동시에, 앞으로 국내외 연구역량 강화 및 학술 교류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경남도, 지속되는 폭염 대비 산업단지 사업장 안전점검
경남도는 근로자 안전 확보와 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10일부터 11일 이틀간 도내 공사 시행 중인 산업단지 18곳을 대상으로 폭염 대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도 산업단지정책과장이 총괄을 맡아 3개 반 12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산업단지 조성사업 8곳, 진입도로 건설지원사업 4곳, 공업용수도 건설지원사... -
조병옥 음성군수, 이상설 선생 서훈 승격 캠페인 참여
조병옥 음성군수가 지난 11일 이상설 선생의 대한민국장 서훈 승격을 염원하는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상설 선생의 서훈 승격 릴레이는 진천 출신 독립운동가 보재 이상설 선생의 서훈 등급을 2등급 대통령장에서 1등급 대한민국장으로 격상하는 취지로 지역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는 “충북... -
경남․부산 행정통합 서부권 토론회, 진주서 열려
11일 진주에서 열린 ‘경남·부산 행정통합 시도민 토론회’에서 경남 서부권 주민들은 통합 추진에 앞서 지역 요구와 현실을 충분히 반영해 줄 것을 강조했다. 부산·경남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는 11일 경상국립대학교 박물관 대강당에서 ‘경남·부산 행정통합 시도민 토론회(서부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서부경... -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 논의의 장
제3차 복지국가포럼 포스터한국사회복지사협회(회장 박일규) 복지국가위원회에서는 오는 7월 22일 화요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제3차 복지국가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새 정부에 바라는 복지정책’을 주제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와 제도 ... -
경남도, 여성한마음대회서 여성 지도자 역할 강조
경상남도는 11일 창원 로봇랜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회 경남여성한마음대회’에서 여성단체의 활동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권익 증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박완수 도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경남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더 큰 도약을 이룰 수 있... -
조현일 경산시장, 취임 3주년 취약계층 보듬
조현일 경산시장은 민선 8기 취임 3주년을 맞이하여 11일 경산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급식 봉사활동과 함께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조현일 경산시장은 자원봉사단 10여 명과 함께 복지관 이용인 100여 명에게 정성을 담아 급식 배식 봉사를 하면서 한분 한분 안부를 확인했으며, 이어서 복지관 이용인, 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