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해안 관광·물류·정주환경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전망 -

‘남해안 섬 연결 해상국도’는 육지와 섬을 연결하는 국가간선 도로로 향후 남해안 관광·물류·정주환경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 도로정책심의회를 열고, 총연장 43km에 달하는‘남해안 섬 연결 해상국도’ 구간을 국도 제5호선 지정 노선으로 오는 11일 고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도 5호선의 기점은 기존 통영시 도남동에서 남해군 창선면으로 변경되며, 주요 구간은 산양, 사량도, 수우도를 거쳐 남해군 창선면에 이른다.
섬과 섬을 잇는 새로운 국가간선도로
지정된 구간에는 △신통영대교(7km) △사량대교(3km) △신남해(창선)대교(4km) 등 총 14km에 달하는 해상교량이 포함된다.
총사업비는 약 2조 4,650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투입되며, 정부의 국정과제 채택 건의 및 제7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30~2035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이 노선은 해양레저관광벨트(해수부), K-관광휴양벨트(문체부), 남해안권 발전종합계획(국토부) 등 3대 국책사업과도 연계돼 정책적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통영시장 “한산대첩교가 핵심 연결축”
천영기 통영시장은 10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통영이 국도 5호선의 기점 연장으로 남해안 해양관광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교통기반이 마련됐다”며 “특히 한산대첩교가 조기에 착공될 경우, 남해안 섬 연결 해상국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통영은 섬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도시로, 이번 국도 승격은 섬 주민들의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관광객의 이동 동선 또한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역균형발전과 관광 동반성장 기대
남해안 섬 연결 해상국도는 부산, 통영, 거제, 남해, 여수를 중심으로 한 해양관광권 연결축이자, 지역균형발전의 대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통영시 관계자는 “육지와 섬의 경계를 넘어선 간선도로 지정은 섬 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과 관광 수요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지정은 2023년 노선 등급 조정 수요조사를 시작으로 2023년 국회 공동토론회, 2025년 7월 도로정책심의회 등을 거쳐 추진해 왔으며, 향후 조기 착공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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