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김포 장기에서 출발해 인천 검단과 계양을 거쳐 부천종합운동장까지 모두 21.1㎞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2조6천710억 원 규모다. 특히 현재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사업 노선과 선로를 공용해 서울역 방향으로 직결 운행이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인천 검단에서 서울역까지의 이동시간을 20분대로 단축할 전망이다.
그간 인천 서구는 GTX-D 노선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중앙정부 및 관련 기관에 건의해 왔으며, 주민들과 함께 다양한 서명운동 및 공청회를 통해 민의를 전달해 왔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이러한 지역사회의 결집된 노력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GTX-D 노선은 서울 도심까지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검단신도시를 비롯한 서구 전역의 교통 여건을 대폭 향상시킬 것”이라며 “향후 본격적인 사업 추진과정에서도 국토교통부 및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조기 착공과 원활한 노선 확정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이어 GTX-D y자노선에 대하여 “인천시에서 신청한 y자 노선 중 절반의 성취가 이루어졌기에, 청라~가정을 지나는 나머지 노선 또한 국가계획 반영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서구는 이번 GTX-D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계기로 지역의 교통 인프라 확충은 물론, 정주 여건 개선과 지속가능한 도시성장 기반 마련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앞으로도 구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더 나은 서구를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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