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배면적 3,666ha 약 12%인 435ha 목표, 쌀 공급과잉 해소

군은 쌀 공급과잉 해소와 수급 안정 여건 조성을 위한 농림축산식품부의‘벼 재배면적 조정제’시행에 발맞추어 벼 재배면적 3,666㏊의 약 12%인 435㏊를 감축한다고 4일 밝혔다.
군은 농지전용과 친환경인증, 전략작물, 타작물(전략작물 외), 자율감축(부분 휴경 등)의 5가지 유형별 세부 감축목표를 설정하여 벼 재배면적을 조정하기로 했다.
특히 국비 사업인 전략작물직불제(두류 200만원/㏊)와 연계해 군 자체 논콩 생산장려금(60만원/㏊)과 수매장려금(15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를 통해 군 주요 전략작물인‘논콩’재배 장려로 벼 재배면적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하계에 논콩 단작 시, 국비 전략작물직불제로 200만원/㏊에 군 자체 생산장려금 60만원/㏊, 수매 참여 시 150만원/㏊을 지원하여 군비 포함 총 41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동계에 조사료와 밀을 재배한 후, 하계에 이모작으로 논콩을 재배하면 ㏊당 560만원에서 61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논콩 재배 농가의 수확 작업 부담 경감을 위해 논콩 수확 대행단을 구성하고, 작업비를 ㎡당 70원으로 낮추어 운영할 계획이다.
군은 유형별 필지 단위 세부 감축 계획을 시스템에 등록하고 5월부터 10월까지 감축 계획에 따른 이행점검을 실시한 뒤, 11월~12월에 감축 실적에 따라 공공비축미를 배정할 계획이다.
지난 2023년 첫 시행한 전략작물직불제는 밀과 콩 등 수입에 의존하는 작물의 국내 생산을 확대하고, 구조적 과잉인 밥쌀용 벼 재배를 줄여 쌀 수급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직불금이다.
지난해부터 대상 품목이 기존 논콩에서 팥을 포함한 두류로 확대되고, 하계작물 대상 품목에는 옥수수를 추가했다.
올해는 하계작물 품목에 깨가 추가되어 ㏊당 200만원 지원되며, 하계 조사료는 전년 대비 ㏊당 70만원 오른 6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군은 전략작물직불제 대상 품목 확대 및 지급단가가 인상되고 군 자체 예산까지 확대, 지원됨에 따라 농가소득 안정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 민 군수는“논콩 재배면적 확대를 위한 군 자체 예산을 추가 지원하는 등 벼 재배면적 조정을 위한 논 타작물 사업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과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이재영 증평군수,“군민이 체감하는 변화로 미래 100년을 준비하겠다”
이재영 충북 증평군수가 10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민선 6기 4년차 군정 운영방향과 핵심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 군수는 “군민이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행정 추진에 집중하겠다”며 “핵심사업의 성과를 가시화하고 장기사업의 기반을 견고히 다져 증평의 한계를 뛰어넘겠다”고 강조했다. 이... -
남원시 공무원, 남원양파 소비로 농가 돕기 나서
남원시는 지난 7월 10일, 남원시청 광장에서 남원양파 소비 촉진을 위한 “앙파愛 빠지다! 특가판매전”을 열었다. 남원시 양파재배농가는 총 219농가로 118.2헥타르의 면적에서 양파를 생산 중이며, 산동(40.5ha), 이백(26.2ha) 등을 중심으로 재배 면적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최근 양파 생산 증가로 인한 가격... -
옥천군, 민선8기 성과 이어갈 현안사업 정부예산 확보 총력
10일 황규철 옥천군수는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를 직접 방문하여 민선8기 3주년 성과를 바탕으로 옥천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주민체감형 사업이 26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옥천군 민선8기 3주년 주요성과 ▲ 2년연속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이행평가 최우수(SA) 등급 (공약 ... -
피크원 푸르지오 와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로 에이펙스 청라 정면승부!프리미엄 청라오피스텔, 청라 핵심 경쟁구도 속 돋보이는 선택.
단 96실, 중대형 오피스텔의 프리미엄 희소성 청라국제도시의 핵심 입지에 들어서는 ‘에이펙스 청라’ 오피스텔이 분양 소식과 동시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에이펙스 청라는 지하 4층~지상 19층, 총 96실로 조성되는 중대형 주거형 오피스텔로, 전용 84㎡ 3룸·4베이 구조의 고급 평면이 전 세대에 적용되어 ... -
상주시 ‘이차전지클러스터 조성사업’중앙투자심사 통과
상주시는 공성면 용안리 및 무곡리 일원에 조성 예정인 ‘이차전지클러스터 조성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본 사업은 총면적 1,923,065㎡(약58만평)의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지역 전략산업인 이차전지 산업의 육성과 기업 유치를 위한 핵심 인프라를 구... -
순창발효관광재단,‘관광플랫폼 쿠폰북’출시…지역 상권 활성화 나선다
순창군 출연기관인 (재)순창발효관광재단이 지역 관광객 유치와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동시에 꾀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로‘관광플랫폼 쿠폰북’을 선보였다. 이번 쿠폰북은 관광 소비를 보다 실질적인 지역 경제 효과로 연결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최근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와 지역 기반 상생 모델에 대한 고민이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