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식품산업 기반 확충, 수출 확대, 유통시설 첨단화 등에 3,332억 원 투입

경상북도는 ‘농업대전환, 이제는 확산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생산 분야뿐만 아니라 가공, 수출, 유통 등 농업 전 분야로 농업대전환을 확산해 가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경상북도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사이소’가 지난해 사상 최대인 500억원의 매출실적을 달성했고, 농산물산지유통 분야 공모사업에서 전국 최대인 6개소가 선정되어 국비 100억원을 확보했다.
또한, 경북 딸기의 세계 경쟁력 향상을 위한 ‘베리 굿(Berry Good) 프로젝트’를 통해 두바이, 인도네시아 등 딸기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등 지난해 신선 농산물 수출액이 15% 증가했고, 안동소주 세계화와 김밥, 김치 등의 수출 강세로 인해 가공 농식품 수출액도 6% 증가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경상북도는 올해도 경북 농식품 세계화를 위해 ▴농식품산업 기반 확충 ▴농식품 수출 확대 ▴농산물 산지유통 경쟁력 확보 ▴지역 농특산물 판로 확대 ▴건강한 먹거리 안정적 공급 체계 구축 ▴창의적 농업 핵심 인재 육성 등에 중점적으로 투자한다.
도는 농식품산업 기반 확충에 216억원을 투자해 농식품 생산 기반 구축, 농식품 기업 창업 지원, 농업과 기업 계약재배 활성화 및 연계 강화, 안동소주 브랜드 확산을 위한 세계 주류시장 공략 등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농식품 가공산업 대전환으로 경북 농식품의 세계화를 가속한다.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방안도 마련한다. 144억원을 투입해 지역 농식품의 수출경쟁력과 농식품 안전성을 높여 수출시장 다변화와 수출 인프라를 조성한다.
이를 위해 신선 농산물 수출 전문단지 육성, 해외 상설판매장 운영, 수출 농식품 기업 지원과 해외시장 개척 활동을 지원해 현지인 입맛에 맞춘 경북 농식품으로 해외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인지도 향상을 꾀한다.
농산물 산지 유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유통시설 첨단화 등에는 849억원을 투입해 AI‧로봇 설비 등을 갖춘 스마트 APC 구축을 확대하고, 산지 유통시설의 첨단화, 물류기기 공동 지원, 마케팅조직 품목 전문화를 통한 유통구조 개선과 경북도 과수 통합브랜드 ‘daily’ 육성 등 농산물 산지 유통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
농가 소득을 높이기 위한 농특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확대에도 주력한다. 경상북도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 신상품 발굴과 제휴쇼핑몰 확대, 라이브커머스와 TV홈쇼핑 및 바로마켓 경상북도점 등 대도시 직거래 장터 활성화와 농식품 취약 농가 판로 지원 등을 위해 91억원을 지원한다.
도민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지역 초중고 무상급식과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 지원, 저소득 취약계층 대상 농식품 바우처 지원과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식생활 교육 등에 1,944억원을 사용한다.
농업대전환을 선도하는 창의적 농업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해 88억원을 들여 경북농민사관학교에 46개 과정의 수요자 맞춤형 실습 중심 교육 개설, 미래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한 농업계고 졸업생 영농 정착 및 창업비용 지원, 지역농업 CEO 발전 기반 구축, 농업마이스터 양성 등을 추진한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경북도가 가공·유통·수출 분야의 다양한 정책을 지원해 냉동 김밥과 김치를 잇는 스타 품목을 적극적으로 육성해 경북 농식품이 국내를 뛰어넘어 한류열풍을 주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이재영 증평군수,“군민이 체감하는 변화로 미래 100년을 준비하겠다”
이재영 충북 증평군수가 10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민선 6기 4년차 군정 운영방향과 핵심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 군수는 “군민이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행정 추진에 집중하겠다”며 “핵심사업의 성과를 가시화하고 장기사업의 기반을 견고히 다져 증평의 한계를 뛰어넘겠다”고 강조했다. 이... -
남원시 공무원, 남원양파 소비로 농가 돕기 나서
남원시는 지난 7월 10일, 남원시청 광장에서 남원양파 소비 촉진을 위한 “앙파愛 빠지다! 특가판매전”을 열었다. 남원시 양파재배농가는 총 219농가로 118.2헥타르의 면적에서 양파를 생산 중이며, 산동(40.5ha), 이백(26.2ha) 등을 중심으로 재배 면적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최근 양파 생산 증가로 인한 가격... -
옥천군, 민선8기 성과 이어갈 현안사업 정부예산 확보 총력
10일 황규철 옥천군수는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를 직접 방문하여 민선8기 3주년 성과를 바탕으로 옥천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주민체감형 사업이 26년 정부예산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옥천군 민선8기 3주년 주요성과 ▲ 2년연속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이행평가 최우수(SA) 등급 (공약 ... -
피크원 푸르지오 와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로 에이펙스 청라 정면승부!프리미엄 청라오피스텔, 청라 핵심 경쟁구도 속 돋보이는 선택.
단 96실, 중대형 오피스텔의 프리미엄 희소성 청라국제도시의 핵심 입지에 들어서는 ‘에이펙스 청라’ 오피스텔이 분양 소식과 동시에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에이펙스 청라는 지하 4층~지상 19층, 총 96실로 조성되는 중대형 주거형 오피스텔로, 전용 84㎡ 3룸·4베이 구조의 고급 평면이 전 세대에 적용되어 ... -
상주시 ‘이차전지클러스터 조성사업’중앙투자심사 통과
상주시는 공성면 용안리 및 무곡리 일원에 조성 예정인 ‘이차전지클러스터 조성사업’이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7일 밝혔다. 본 사업은 총면적 1,923,065㎡(약58만평)의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지역 전략산업인 이차전지 산업의 육성과 기업 유치를 위한 핵심 인프라를 구... -
순창발효관광재단,‘관광플랫폼 쿠폰북’출시…지역 상권 활성화 나선다
순창군 출연기관인 (재)순창발효관광재단이 지역 관광객 유치와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동시에 꾀할 수 있는 새로운 시도로‘관광플랫폼 쿠폰북’을 선보였다. 이번 쿠폰북은 관광 소비를 보다 실질적인 지역 경제 효과로 연결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최근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와 지역 기반 상생 모델에 대한 고민이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