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몬테 비스타 학생 200여 명 대상…한국 명절‧전통놀이 문화 교육

전남의 교사 4명은 몬테 비스타 2~5학년 학생 200여 명을 대상으로 한국의 명절과 전통 놀이를 주제로 4일간 문화 수업을 운영했다.
이들은 지난해 캐나다 한국어 채택교 수업교류 참가자들과 여섯차례에 걸친 1:1 컨설팅을 진행해, 수업 역량을 높였다.
수업 첫날, 2·3학년 학생들은 추석의 유래에 대해 배우고, 포일 아트로 만든 한복 카드에 저마다 소원을 적으며 한국 명절의 따뜻한 정서를 체험했다.
4~5학년 학생들은 설날 세배 예절을 실습하며 한복 색상과 상징, 노리개의 의미, 덕담 문화를 배웠다.
이튿날 3학년 학생들은 한국의 지리, 수도, 국화, 국기, 한글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징을 배웠다.
태극기 열쇠고리를 제작하며 음양오행의 원리를 익혔고 한글의 독창성과 가치를 이해하는 수업에 함께했다.
11일에는 팽이의 유래와 놀이 방법을 배우고 직접 팽이를 만들어 친구들과 게임을 하며 협동과 경쟁의 즐거움을 경험했다.
4·5학년 학생들도 제기차기, 딱지치기, 공기놀이 등을 체험하고, K-pop 음악을 배경으로 노래와 춤을 곁들여 한국문화에 대한 흥미와 친근감을 높였다.
마지막 날인 12일에는 2학년 학생들은 ‘사랑해요’, ‘고마워요’ 등의 한국어 표현을 담은 열쇠고리를 제작했다.
4·5학년 학생들은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원리를 이해하고 자음·모음의 원리를 그림과 동작으로 표현하며 한글의 과학성과 창의성을 실제 체득했다.
이어 골든벨 퀴즈와 책갈피 스크래치 페이퍼 프로젝트를 진행한 뒤, 전통 민요 ‘아리랑’을 배우고 함께 부르며 한국 정서의 이해도를 높였다.
Hury Babayan 몬테 비스타 초등학교 교장은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하며 배운 한국 문화가 일상속에서도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온라인 교류와 실제 현장 교류가 활발히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전훈 LA한국교육원 원장은 “학생들이 언어와 문화를 함께 배우며 세계와 연결되는 경험을 했다”며 “이번 교류가 한·미 학생들의 상호이해와 글로벌 시민 성장을 돕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대중 전라남도교육감은 “우리 교사들이 미국 교실에서 한국문화를 전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교육적 울림을 줄 수 있는 글로컬 교육 교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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