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참여 부문] '부기랑 운동하장'은 '부산역 광장을 운동장으로!'라는 콘셉트의 참여형 캠페인…

'2025 대한민국 공공 PR 대상'은 한국광고홍보학회가 주최하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이 후원하는 공공 커뮤니케이션 분야 대표 상이다.
공모는 2024년 1월부터 2025년 6월 사이 집행이 완료된 공공 홍보(PR) 캠페인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올해 11회를 맞아 기존 지방자치단체 중심에서 ▲정부 부처 ▲공공기관 ▲일반 기업까지 범위를 확대해, 다양한 영역의 우수 공익 캠페인 사례를 발굴·공유하는 대회로 발전했다.
시민참여 부문에서 우수상을 받은 '부기랑 운동하장'은 '부산역 광장을 운동장으로!'라는 콘셉트의 시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 캠페인으로 '생활체육 천국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행사에는 총 2만 2천266명의 시민이 참여했으며, 체력 검증·운동처방 15분 행복 공간(존), 생활체육 체험 공간(존), 정책 전시 공간(존), 클래스·공연 공간(존), 이벤트 공간(존)의 5개 공간에서 26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특히, 지역 영향력자(인플루언서)와 함께한 ‘15분 운동 챌린지’ 영상은 111만 회 조회수를 기록하며 온라인 확산 효과를 거뒀고, 시민 만족도는 91퍼센트(%)에 달했다.
지방자치단체 부문에서 우수상을 받은 '힙(HIP)부산'은 세대 공감을 주제로 한 어르신(시니어) 변신(메이크오버) 프로젝트로, 활동적 장년(액티브 시니어) 세대의 변화를 조명하며 고령화 사회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협업해 제작한 부산 어르신(시니어)들의 힙한 변화를 담은 콘텐츠는 총 400만 회 조회를 기록했으며, ‘무신사 매거진’에도 게재돼 젊은 세대와의 접점을 넓혔다.
또한 케이티엑스(KTX)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 1천436개 매체를 통한 옥외광고와 다수 언론보도로 전국적 관심을 모았고, 참여 어르신(시니어)들이 실제 모델·강연자로 활동하는 등 ‘제2의 인생 무대’를 열었다.
시는 이를 시작으로 ‘당근’, ‘오늘의집’, ‘씨제이(CJ)올리브영’ 등 민간 기업과 협업해 '부산당근이지!', '청년러브(LUV):오늘부산', '영(YOUNG)부산'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참여형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동시 수상은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감하는 홍보' 전략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로, 생활체육과 세대 공감이라는 서로 다른 주제에서 모두 성과를 거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원영일 시 대변인은 “일방적인 전달 방식이 아닌 시민이 직접 즐기고 공감하는 참여형·체감형 홍보 정책이 성과로 이어졌다”라며, “앞으로도 우리시는 디지털 플랫폼과 민관 협업을 적극 활용해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확대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홍보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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