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맞춤형 평생학습체계’구축 방향 모색

올해 포럼은 “맞춤형 평생학습 체계 구축: 대학-지자체 특성화와 역할 재정립”을 주제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전략을 재설계하고 학습자 중심의 평생학습 실행 방안을 모색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기조강연을 맡은 중앙대학교 이희수 교수는 대학과 지자체의 기능 중복과 경쟁 심화라는 현실을 지적하며, 학습자 중심의 수요 맞춤형 전략과 기관 간 협력 거버넌스를 통한 역할 재정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교육을 공동선의 가치로 재정의하고 변화에 대응하는 맞춤형 학습생태계 전환을 제안했다.
이어진 주제 발표에서 변종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은 국가 정책 변화 속에서 대학을 지역민의 상시 학습 플랫폼으로 전환해야 함을 강조했다. RISE, 평생교육 집중진흥지구 등 혁신 정책을 통해 직업·역량 재교육, 성인친화형 학사 운영, 지역산업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지자체대학·기업이 함께하는 학습공동체를 조성할 것을 제언했다.
박상옥 국립공주대학교 교수는 ‘지역평생학습관과 대학평생교육원의 협력과 역할분담’을 주제로 대학과 지자체의 긴밀한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대학이 지역사회의 앵커기관으로서 교육·연구 역량을 지역 문제 해결, 주민 역량 강화 등에 활용해야 하며, 공주시-공주대 협력 사례를 통해 중복 경쟁이 아닌 차별화와 분업을 통한 상생 모델을 제시했다.
박홍순 군산시 교육지원과장은 인구감소와 학령인구 급감 속에서 평생교육을 지역 회복 전략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군산시는 평생학습관과 발달장애인 평생학습관 등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북시민대학, 러닝업(Learning-Up) 지원사업 등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시민의 학습권 확대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자체-대학 정기 협의체 운영, 교수진·시설 공유, 학습형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한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 구축을 제안했다.
포럼의 마지막 순서인 종합토론에서는 박규연 국립군산대학교 평생교육원장의 주재로 지자체-대학-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재정립, 성과관리 체계 강화, 직업·역량 교육 확충 등 제도·운영 개선방안이 논의됐다.
토론자들은 평생교육이 지역성과 포용성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며, 교육이 지역 주민의 생활·일자리·문화·환경과 밀접하게 연계될 때 참여와 성과가 극대화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취약계층을 포함한 다양한 학습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단기 사업을 넘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재원과 인력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전북특별자치도평생교육장학진흥원 이현웅 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대학과 지자체가 함께하는 지역 맞춤형 평생학습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도민 모두가 평생학습의 기회를 누리며 지역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평생학습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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