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서초 ‘동반 성장’·강서양천 ‘넛지’로 교직 적응부터 전문성까지 단계별 지원

신규교사가 교직 생활 초기에 겪는 업무 과중, 민원 대응, 교육활동 침해 등 현실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안정적으로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강화한다는 취지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신규교사의 정서적 회복과 전문성 신장, 협력적 네트워크 형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공교육 신뢰를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 강남서초, ‘동반 성장 프로젝트’로 멘토링·연수 강화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8월 29일부터 11월 19일까지 '신규교사 동반 성장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이 프로젝트는 초등과 중등 신규교사를 대상으로 멘토링과 연수를 결합해 현장 적응을 돕는 것이 특징이다.
초등 신규교사를 위해서는 ‘무한성장 동행’과 ‘무한성장 배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무한성장 동행’은 신규교사가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그룹 멘토링(연 2~3회)과 긴급 상황 대응 특별 멘토링을 제공하며, ‘함께더올림 신규교사 지원단’이 참여해 현장의 문제 해결을 돕는다.
‘무한성장 배움’은 학기별 2회 진행되는 연수 과정으로, 1학기에는 학급경영과 생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운영됐으며, 2학기에는 학부모 상담 기법과 예술을 활용한 심리지원 연수를 통해 신규교사의 전문성과 정서 지원 역량을 확장한다.
중등 신규교사를 위해서는 8월 29일부터 30일까지 1박 2일간 멘토링 캠프가 마련된다. 이 캠프에서는 정서지원 활동 실습, 학급경영 및 상담 역량 강화, 선배 교사와의 사례 나눔이 운영된다. 특히 학부모 상담, 민원 대응, 동료교사와 협력하는 방법 등 현장에서 꼭 필요한 주제를 다루어 신규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 강서양천, ‘넛지 프로젝트’로 자발적 성장 유도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2학기부터 '신규교사 성장 넛지(N.U.D.G.E.)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넛지(Nudge)’는 행동경제학에서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자율적 선택을 유도하는 개념으로, 교육지원청은 이 개념을 차용해 신규교사의 자발적 성장과 협력적 소통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설계했다.
먼저, 신규교사를 위한‘강서양천 신규교사들의 화요일 모임(강양신화 1기)’이 운영된다. 매월 셋째 주 화요일 정기 모임을 통해 신규교사가 요청한 학급경영, 생활지도, AI·디지털 활용 수업 등의 주제로 연수가 진행되며, 기수제로 운영해 성장 경험을 차년도 신규교사와 공유하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한다.
또한, ‘신규교사 성장 챌린지 인증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신규교사가 직무연수, 멘토링, 공개수업 등에 참여한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기록·제출하면 교육지원청이 이를 인증하고, 우수 참여자에게는 연수 우선권과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신규교사의 자발적 참여와 전문성 향상을 독려한다.
신규교사의 개별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성장 컨설팅’이 운영된다. 신규교사가 희망하는 경우, 전문성을 갖춘 경력교사 지원단이 학교나 희망 장소를 직접 찾아가 수업, 교육과정, 학급경영, 생활지도, 마음 건강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1대1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즉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두 프로젝트가 신규교사의 현장 적응을 돕는 데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는 교직사회 전반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규교사가 안정적으로 교직에 뿌리내릴 때 학생의 학습권이 보장되고 학교 교육력이 높아지며, 이는 공교육 신뢰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류장경 강남서초교육장은 “신규교사가 교직에 조기에 적응하고 역량을 키우는 것은 학생의 배움과 학교의 성장으로 직결된다”며 “앞으로도 신규교사의 목소리를 세심히 살피며 현장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의란 강서양천교육장은 “넛지 프로젝트는 신규교사에게 필요한 자극과 기회를 제공하는 성장의 징검다리”라며 “성과를 중견 교사까지 확산시켜 교직사회의 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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