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지인 소비 51억, 전체 소비의 80% 차지…속초 관광 흡인력 입증

속초시와 KT, 고려대학교 디지털혁신연구센터가 공동으로 수행한 통신 및 소비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축제 당일 행사장을 찾은 방문객은 23,855명으로 파악됐다. 이 중 외지인의 비율은 전체 88%에 달하는 21,000여 명을 기록했으며, 특히 수도권 거주자가 전체 외지인의 66.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속초가 가진 높은 수도권 접근성과 여름 대표 공연인 싸이 흠뻑쇼의 결합이 강력한 관광 유입 효과를 발휘했음을 보여준다.
연령대별 외지인 방문객은 20대가 약 7,200명으로 34.3%를 기록했으며, △30대(5,200여 명) △40대(3,500여 명) △50대(2,300여 명) △10대(1,900여 명)가 뒤를 이었다. 60대 이상 관광객도 600여 명을 기록했다.
또한, 외지인 관광객 중 22.26%가 공연 후에도 24시간 이상 머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다수의 관광객이 1박 이상 숙박형 관광을 즐긴 것으로, 숙박 기반의 장기 체류형 소비 구조가 형성됐음을 보여준다.
축제가 있었던 7월 26일 하루 동안, 속초시에서는 총 75억 원이 소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전 주 60억 원 대비 23% 이상 급증한 수치다. 특히, 소비 유입 관광객 중에서는 서울·경기·인천의 기초자치단체가 상위 20위권을 대부분 차지해, 수도권 소비가 속초 현지 상권까지 직결됐음을 보여준다.
속초시는 이번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대형 공연이 수도권 관광객의 유입은 물론 실질적 소비까지 이어짐을 수치로 입증했다. 시는 이번 싸이 흠뻑쇼 속초가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활력을 불어넣은 사례로 보고, 향후 축제 운영 전략과 관광정책 수립에 이번 분석 결과를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속초에서 진행되는 대형 공연이 비단 속초 시민에 한정되지 않고 전국적으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킴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속초만의 매력과 품격을 살린 관광정책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도시브랜드를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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