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입점사·매출 모두 증가… 민선 8기 성과 본격화

전북생생장터는 회원 수, 입점업체 수, 매출 등 핵심 지표에서 모두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 2022년 78억 원이던 연매출은 2024년 452억 원으로 5.8배 증가했고, 같은 기간 회원 수는 1만8천여 명에서 3만2천여 명으로 81% 늘었다. 입점업체 수도 259개에서 481개로 증가하며,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성장하는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75.5조 원으로 전체 소매판매의 27.4%를 차지했다. 특히 농축산물 온라인 거래는 2020년 6.2조 원에서 2024년 12.8조 원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 중 모바일을 통한 거래 비중은 76.1%에 달해 소비 구조가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2001년 출범한 전북생생장터는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한 기반 조성에 집중해왔으며, 전략적 기획전 운영, 외부 플랫폼과의 협력, ESG 테마관 구성, 모바일 최적화 등 다각적 개선을 이어왔다.
이를 토대로 전북도는 2025년을 ‘제2의 도약기’로 삼고, ▲회원 수 5만 명 ▲입점업체 550개 ▲연매출 5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회원 확보, 입점 확대, 매출 증대라는 3대 전략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운영에 나서고 있다. 회원 확대를 위해 SNS, 온라인 광고, 지역 축제 연계 홍보부스 운영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전북사랑도민증’ 가입자 대상 할인쿠폰 제공 등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고객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입점 확대 전략으로는 온라인 입점 교육과 전북도 중소기업지원시스템(JBOK)과 연계한 컨설팅, 청년농업인 및 소상공인을 위한 테마관 운영 등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프로모션 참여 시 기존의 50:50 매칭 의무제를 폐지하고 자율화해 진입 장벽을 낮췄다.
매출 증대를 위해서는 반복성과 계절성을 고려한 정기 기획전을 운영한다. 2025년에는 설‧추석, 김장철, 가정의 달 등 주요 시즌을 겨냥한 총 45회의 자체 기획전과 함께, ESG 가치를 반영한 특별 기획전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쿠팡(6회), 우체국(7회), G마켓(4회), 11번가(2회) 등과 협력해 총 19회의 외부 플랫폼 연계 기획전도 추진함으로써 전국 단위 유통망 확대도 병행한다.
한편, 올해 6월 말 기준 전북생생장터는 회원 수 4만7,247명, 입점업체 500개, 매출 279억 원을 기록하며 연간 목표 대비 56%를 달성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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