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성시에는 총 8개의 농촌체험휴양마을(과채류마을, 미리내마을, 선비마을, 시기마을, 용설호문화마을, 인처골마을, 청룡마을, 풍산개마을)이 운영되고 있으며, 각 마을마다 지역별 특산물과 전통문화를 접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방문객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하절기 성수기에는 고구마 수확, 허브 비누 만들기, 김치 담그기, 전통 놀이 체험 등 체험과 교육이 어우러진 프로그램들이 주축을 이루며 가족 단위 방문객은 물론 아동·청소년, 농촌문화에 관심 있는 일반인에게 풍부한 농촌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선비마을에서는 고구마 수확 체험과 함께 고구마 경단 만들기, 그리고 조선시대 선비 문화를 재현한 선비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문화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미리내마을은 직접 재배한 로즈마리, 페퍼민트 등의 천연 허브를 활용해 물비누 만들기와 음식 만들기(장아찌 등) 체험을 운영하며, 계절별 농산물 수확 체험도 함께 진행해 자연과 함께하는 힐링의 시간을 선사한다.
과채류마을에서는 쑥떡 만들기와 풍물 힐링 체험을 통해 전통 식문화와 지역 풍물을 접할 수 있으며 지역민을 대상으로 장구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청룡마을은 전문 김치 강사를 초청한 바우덕이 김치학교를 운영하여 아동과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과 가치관 형성에도 기여하고 있고, 숲밧줄놀이 체험을 통해 자연과 가까운 농촌 체험을 진행 중이다.
인처골마을은 포도 수확 체험, 마카롱 만들기 체험이 인기다. 특히 올해는 ‘2025년 경기마을 경기진작 사업’에 선정되어 축제 개최비 통합 지원을 받았다.
오는 10월 ‘하얀꽃 노란맛’을 주제로 개최되는 메밀꽃·고구마 축제에서 메밀꽃밭 산책길, 고구마 수확 체험, 전통놀이 및 농악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 이벤트가 펼쳐질 예정이다.
신기팜 체험마을에서는 포도 수확 체험을 통해 달콤한 농촌 생활을 직접 느껴볼 수 있으며, 수제 잼과 화분 만들기 체험을 운영하여 수확부터 요리까지 자녀들과 함께할 수 있는 친환경 농촌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풍산개마을은 보리수 쌀을 활용한 찐빵 만들기 체험을 통해 이색적인 농산물 체험과 함께 아동 오감 체험을 제공한다. 보리수가 첨가된 불그스름한 찐빵으로부터 항산화 작용 등 건강 개선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용설호 문화마을은 제철 농산물 수확과 음식 만들기 체험, 목공 체험 등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그 중 천연 염색 체험과 제철 농산물인 딸기 케이크 만들기 체험이 방문객에게 높은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농촌의 고즈넉한 전통문화 및 식문화 체험과 제철 농산물을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안성시 농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미리 체험 예약을 받고 있다.
한편, 안성시는 오는 10월 8일 개최 예정인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부스에서도 농촌체험휴양마을의 체험을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 및 판매 부스 운영 예정이다.
안성시 농업정책과 손승수 과장은 “농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우리의 농촌 문화를 대중적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있다”며, “무더위가 물러서는 가을 도입부에 안성을 많이 찾아주셔서 즐거운 경험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서산시 4-H 연합회, 집중호우 피해 복구 자원봉사 활동
충남 서산시 4-H 연합회가 21일 집중호우 피해를 본 고북면 용암리 소재 농가를 방문해 복구에 구슬땀을 흘렸다. 시에 따르면, 이날 서산시 농업지원과, 서산시 4-H연합회 등 40여 명은 집중호우 피해 농가 지원을 위해 봉사활동을 펼쳤다. 봉사활동 참여자들은 침수 피해를 본 시설물을 정비하고, 쓰레기 및 토사를 ... -
부산 중구노인복지관 분관, 주거취약계층 쿨루프 지원 실시
부산 중구노인복지관 분관은 지난 7월 31일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으로 기후위기 취약계층 노인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지역공동체 대응 활동으로 쿨루프 20가구를 지원했다. 이날 쿨루프 지원 활동에는 중구청년연합회(회장 임성진)과 각 동 회장단 및 회원 총 20명이 참석했다. 중구청년연합회(회장 임성... -
북구, 호우 대비 긴급 대책회의 열고 중점 관리사항 점검
울산 북구는 18일 구청 상황실에서 호우 대비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중점 관리사항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서별 주요 피해사례를 공유하고 중점 관리사항을 점검했으며, 동별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주민대피계획도 확인했다. 박천동 북구청장은 "과거 피해가 발생했거나 피해 발생 우려가 큰 취약시설 및... -
화순군, 당정 예산․정책협의회 추진
전남 화순군은 21일 신정훈 국회의원과 함께 화순군·민주당 당정협의회를 열고, 지역 내 민생 안정을 위한 과제와 정부 주요 공약사업 실천을 위한 국비 재정지원 건의 건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화순군과 민주당은 시급한 현안 과제(△민생회복지원금 지급 방안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에 관해... -
2025 모나밸리 국제아트페어, 특별한 만남으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2025~2026 ‘충남 방문의 해’와 ‘아산 방문의 해’를 상징할만한 충남문화예술축제『2025 모나밸리 국제아트페어(MONAF 2025)』가 충남도청과 아산시는 물론, 충남관광문화재단, 도시개발공사 등 관내 공공기관들과 한서대, 백석대 등 지역 대학교와 교육기관, 하나은행, 삼성생명과 같은 금융기관들, 다양한 기업체와 단... -
여름 밤, 영도의 재발견 쿨~ 엠마켓 개최
오는 8월 1일과 2일 양일간, 봉래동 물양장 일원과 블루포트2021에서 영도의 여름밤을 즐길 수 있는 프리마켓, ‘쿨~ 엠마켓’이 개최된다. 나이트마켓으로 진행되는 이번 마켓은 1일 저녁 7시부터 밤 11시까지, 2일 저녁 5시부터 밤 10시까지 영도의 여름밤을 밝힐 예정이다. ‘영도의 재발견’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