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3년부터 경남점자정보도서관 운영 및 점자도서 제작·보급 지원

경남도는 지난 2003년부터 창원시 마산장애인복지관내에 위치한 경남점자정보도서관(운영 : 마산교구천주교유지재단) 운영을 지원하여 도내 시각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도 도서관 운영비 2억 6천여만 원을 지원하여 도서관 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점자도서 구입·제작비도 별도로 1억 8백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경남점자도서관은 지난해 1,700권의 점자도서 등을 제작·구입했고 ▲도서대출 1,200여 건 ▲장애인집합정보화 교육 736시간 ▲합주교실 27회 ▲인터넷 소리도서 열람 48,000건 등 총 5만 2천여 건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했다.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시각장애인의 생활편의와 재활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일상생활이 어려운 시각장애인 대상으로 전 시군에 재활·휴게·생활훈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각장애인주간이용시설을 20개소 운영하고 있다.
2010년 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당시 전국적으로 시각장애인주간이용시설이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것이다.
해마다 시각장애인 사회진입을 돕기 위해 도내 20개소 교육장에서 기초재활교육, 점자교육, 보행훈련, PC교육, 사회적응 훈련 등의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내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체험 관람사업, 생활체육교실 등에 1,500여 명이 참여했다.
이 밖에도 도는 전 시군에 차량이동 서비스를 지원해 주는 시각장애인플러스지원센터 20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은 하루 260명 이상의 장애인들의 발이 되고 있다.
아울러, 경남도는 시각장애인들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안마사 자격 취득과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안마사 양성 및 파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116명이 안마사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지난해에는 76명의 시각장애인 안마사가 경로당 등에 파견되어 노인들에게 안마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매년 10월 15일에 흰 지팡이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여 시각장애인의 자립의지를 고취하고 사회적 편견 해소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각장애인과 가족 등 1,300여 명이 참석하여 흰지팡이 헌장 낭독,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 등을 진행했다.
김동희 경남도 장애인복지과장은 “정보접근의 제한, 물리적 이동 제약 등으로 사회적 적응이 어려운 시각장애인들이 더 이상 소외되지 않도록 우리 도가 적극 나서겠다”라며, “앞으로도 도는 시각장애인들이 당당하게 사회에 자립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대한뉴스(KOREANEWS) & korea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조병옥 음성군수, 이상설 선생 서훈 승격 캠페인 참여
조병옥 음성군수가 지난 11일 이상설 선생의 대한민국장 서훈 승격을 염원하는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상설 선생의 서훈 승격 릴레이는 진천 출신 독립운동가 보재 이상설 선생의 서훈 등급을 2등급 대통령장에서 1등급 대한민국장으로 격상하는 취지로 지역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는 “충북... -
경남도, 지속되는 폭염 대비 산업단지 사업장 안전점검
경남도는 근로자 안전 확보와 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10일부터 11일 이틀간 도내 공사 시행 중인 산업단지 18곳을 대상으로 폭염 대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도 산업단지정책과장이 총괄을 맡아 3개 반 12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산업단지 조성사업 8곳, 진입도로 건설지원사업 4곳, 공업용수도 건설지원사... -
경남․부산 행정통합 서부권 토론회, 진주서 열려
11일 진주에서 열린 ‘경남·부산 행정통합 시도민 토론회’에서 경남 서부권 주민들은 통합 추진에 앞서 지역 요구와 현실을 충분히 반영해 줄 것을 강조했다. 부산·경남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는 11일 경상국립대학교 박물관 대강당에서 ‘경남·부산 행정통합 시도민 토론회(서부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서부경... -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 논의의 장
제3차 복지국가포럼 포스터한국사회복지사협회(회장 박일규) 복지국가위원회에서는 오는 7월 22일 화요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지속가능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제3차 복지국가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새 정부에 바라는 복지정책’을 주제로,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주요 정책과제와 제도 ... -
조현일 경산시장, 취임 3주년 취약계층 보듬
조현일 경산시장은 민선 8기 취임 3주년을 맞이하여 11일 경산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방문해 급식 봉사활동과 함께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이날 조현일 경산시장은 자원봉사단 10여 명과 함께 복지관 이용인 100여 명에게 정성을 담아 급식 배식 봉사를 하면서 한분 한분 안부를 확인했으며, 이어서 복지관 이용인, 자원... -
경남도, 여성한마음대회서 여성 지도자 역할 강조
경상남도는 11일 창원 로봇랜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회 경남여성한마음대회’에서 여성단체의 활동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권익 증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박완수 도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경남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더 큰 도약을 이룰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