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민원인 편의 위한 민원실 환경 조성

민원실 창구 찾기도, 민원신청서 작성도 ‘한눈에 쉽게’

 

대한뉴스(KOREANEWS) 김영준 기자 | 양산시는 시청 민원실을 방문 하는 민원인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실 바닥 안내 유도선 설치’와 ‘민원서식 QR코드 서비스 제공’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민원실 바닥 안내 유도선 설치’는 여권 신청을 위한 민원실 방문시 민원신청 절차의 혼란을 해소하고자 설치했으며, 민원인이 바닥안내 유도선을 따라 손쉽고 효율적으로 민원신청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민원서식 QR코드 서비스 제공’은 서식 대에 부착된 견본을 통해서만 작성예시를 볼 수 있는 불편을 해소하여 언제 어디서나 공간의 제약 없이 양산시 홈페이지 및 민원실 안내판에 있는 QR코드를 확인해 민원신청서를 누구나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제작된 QR코드 민원서식 작성예시는 민원인이 자주 이용하지만 작성요령이 복잡하게 느껴지는 민원신청서 12종(△주민등록표 열람 또는 등·초본 교부신청서(위임용 등) △전입, 재등록신고서 △여권발급신청서 △부동산거래계약 신고서 △가족관계 등록사항별 증명서 교부 등 신청서 등)을 우선 제작해 비치했고 향후 추가 제작할 예정이다.

 

시는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민원업무신청 절차에 대한 혼란을 최소화하여 불편함을 해소하고 편리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민원실 업무가 쉽고 편리하다고 민원인이 체감하여 고객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더욱 더 민원인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