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뉴스(KOREANEWS) 백승원 기자 | 평택문화원, 평택시문화재단, (사)평택예총이 공동주관·주최한 2024년 문화의 날 기념행사가 10월 10일에 평택시청 대회의실에서 ‘문화의 날’을 맞아 문화유공자 표창 수여식, 공연 등을 진행했다.
‘문화의 날’은 문화예술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참여도를 높이고, 대중매체의 사회적 가치를 새롭게 하기 위해 국가가 정한 기념일이다. 올해는 특별히 평택문화원, 평택시문화재단, (사)평택예총이 함께 준비하며 단순 기념식을 넘어 문화예술인 화합의 장을 마련하여 소통의 기회를 제공했다.
이날 문화유공자 수상은 ▶평택시 문화상에 한상회 평택문화원 이사 ▶평택시장 표창에 평택달맞이축제추진위원회, 신은주 아트컴예술나눔 대표, 김소영 (사)평택예총 사무주임 ▶평택시의회장 표창에 박철순 평택문화원 이사, 최승호 대안문화공간루트 관장, 박장호 (사)한국국악협회 평택지부 부지부장 ▶홍기원 국회의원 표창에 장연환 효명고등학교 교사 ▶이병진 국회의원 표창에 김동일 소사벌챔버오케스트라 지휘자 ▶김현정 국회의원 표창에 이주훈 평택혼성합창단 지휘자 ▶평택문화원장 표창에 윤철민 평택시청 주무관, 최희련 평택문화원 주임 ▶평택시문화재단 대표이사 표창에 천인안 지역작가, 이형범 생활문화예술공동체 화수분 대표 ▶(사)한국예총 경기도연합회 평택지회장 표창에 배춘효 (사)한국미술협회 평택지부 미술작가, 함진영 (사)대한무용협회 평택지부 부지부장이 평택시 문화발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은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2009년 김동일의 지휘 아래 지역 인재들의 육성 및 저변 확대와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창단된 평택시민챔버오케스트라의 클래식 연주가 있었다. 그리고 문화의 날을 맞이하여 평택문화원, 평택시문화재단, (사)평택예총 20명으로 구성된 평택문화사랑합창단 공연이 있었다. 이날 정장선 평택시장도 앵콜곡에 참여하여 큰 이목을 끌었다.
각 기관장은 기념사에서 ‘문화의 날을 통해 평택의 소중한 문화유산과 예술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시민들이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문화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더불어 평택의 문화예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한 문화유공자들에게 축하인사를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