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시민참여옴부즈만 워크숍 개최

  • 등록 2024.09.26 10:30:05
크게보기

위원회 운영성과 공유, 시정에 대한 효율적인 감시 및 시민참여 확대 방안 등 논의

 

대한뉴스(KOREANEWS) 박수향 기자 |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서울시의 정책에 대하여 시민의 입장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기 위해 ‘시민참여옴부즈만 워크숍’을 9월 25일 오후 3시 뚝도 아리수정수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다양한 연령, 직업, 경험을 가진 시민들로 구성된 시민참여옴부즈만 등 100여명이 함께 참여하여 그간의 성과를 확인하고, 효율적인 참여옴부즈만 활동방안을 강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시민참여옴부즈만은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의 전문성 강화와 각계 각층의 다양한 참여 확대 등을 고려하여 법률 분야, 세무회계 분야, 기술 분야, 보건복지 및 여성 분야, 시민사회 분야, 재정·감사 분야, 문화관광 분야, 행정 분야 등 10개 분야 100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공공사업 감시, 청렴계약 참관 등 시민참여옴부즈만의 주요활동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서울시정에 대한 시민참여 활성화와 효율적인 감시·평가 활동을 위한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시민참여옴부즈만은 시민의 입장에서 공공사업을 발주부터 계약이행 전 과정을 감시·평가하여 서울시 청렴도 제고 및 예산낭비 방지 등에 기여하고 있으며, 서울시의 공공사업에 대한 현장감시, 주민(시민)감사, 민원배심제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워크숍에 참여한 참여옴부즈만들은 활동사례·수범사례 등을 공유하고 시민의 직접 참여 확대와 시정에 대한 효율적인 감시·평가활동 및 행정의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 밖에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시설을 직접 견학하면서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생산 전 과정을 체험하고, 우리시 상수도 사업에 대한 제반이해도를 높이고 궁금증 해소 및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민참여옴부즈만은 시민의 입장에서 한강물 착수, 침전, 여과, 고도정수처리 등 아리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둘러보며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정수센터의 노력을 확인했고, 깨끗한 물 공급의 중요성 체감 및 발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주용학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위원장은 “서울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직접 참여를 활성화시키고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여 건강한 서울시정을 구현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이다.” 라며, “참여옴부즈만의 적극적인 참여가 공정하고 투명한 서울시를 만들어가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을 살피고 개선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수향 기자 rock0819@naver.com
Copyright @대한뉴스(KOREA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경기본부) 서울시 동대문구 한천로6길 10, 2층 (010-4654-9000) (광주전남본부) 광주시 광산구 금봉로44번길 53-15 (062-682-4518) 등록번호: 광주,아00485 | 등록일 : 2023-12-04 | 발행인 :유선호 | 편집인 : 유선호 | 전화번호 : 062-682-4518 Copyright @대한뉴스(KOREANEWS) Corp. All rights reserved.